2010년 1월∼2018년 7월 생산제품
지난 2010년 1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생산된 SK매직 6인용 식기세척기 16개 모델에 대한 부품 무상수리(리콜)이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SK매직이 화재우려가 있는 자사 식기세척기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29부터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식기세척기 자발적 리콜은 서울소방재난본부 화재신고 분석과 SK매직과의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소비자 보호 리콜 사례이다.
국표원과 서울소방재난본부는 화재현상 분석을 실시하고 국표원은 SK매직에게 자체 화재 내용·원인 자료제출 요청을 통해 제품 사고조사를 추진했다.
국표원이 지정한 사고조사센터를 통해 화재의 주원인이 식기세척기 작동시 고온의 습기가 건조 팬 모터로 장기간 반복 유입되면서 모터 권선을 열화시켜 일어난 합선발생에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이에 SK매직은 국표원과 협의 이후 제품안전기본법에 따른 자발적 수리 등의 계획서를 제출을 했다.
화재원인으로 지목된 부품을 무상 수리(전류퓨즈 삽입 및 건조덕트 커버 교체) 할 계획이다.
해당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는 이번 조치에 따라 SK매직에 접수하여 무상 리콜조치를 받을 수 있다. 상세정보는 SK매직 홈페이지 또는 고객상담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표원은 소비자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이번 자발적 리콜 조치가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전기설비와 전기제품을 대상으로 정기적 전기안전 점검활동을 하는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협력해 리콜 대상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를 확인, SK매직의 자발적 리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중고제품이 거래될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몰 및 지역 중고가전 판매점 등에서 해당 부품이 교체되지 않은 제품이 판매되지 않도록 중고제품 온라인몰 사업자 및 전국 시·도에 관련 협조요청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