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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원재료 가격 상승에 배달 감소까지’ 가맹점 포기한 가맹본부 3배 급증


입력 2023.04.06 07:09 수정 2023.04.06 08:49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정보공개서 등록 취소 3.5배 늘고, 신규 등록은 절반으로 감소

식재료 가격 상승에 구인난, 배달 주문 감소까지 악재 겹쳐

서울 시내 한 음식점 거리에 배달 오토바이가 주차돼 있다.ⓒ뉴시스

가맹사업을 포기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증가하고 있다.


식자재를 비롯해 각종 원부자재 가격 상승에 인건비, 공공요금 등 비용 부담이 늘어난 데다 코로나 시대 외식업 매출을 견인했던 배달 주문까지 꺾이면서 가맹점 사업 축소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6일 데일리안이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올라온 정보공개서를 조사한 결과, 올 1분기 정보공개서 등록을 취소한 가맹본부는 2년 전인 2021년 1분기 대비 약 3.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매출, 영업조건 등이 담긴 정보공개서를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한다. 때문에 정보공개서 등록 취소는 곧 가맹사업 중단을 의미한다.


외식을 비롯해 도소매, 서비스업 등 다양한 업종이 포함돼 있기는 하지만 전체 프랜차이즈산업의 약 80%를 외식업이 차지하는 만큼 외식 가맹본부의 가맹사업 중단이 그만큼 크게 늘었다는 의미다.


2년 전인 2021년 1분기 140곳이었던 정보공개서 등록 취소 건수는 올 1분기 488곳으로 늘었다. 작년 1분기 399곳과 비교하면 22.3% 늘어난 수준이다.


2021년~2023년 정보공개서 등록 및 취소 현황.ⓒ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

반면 가맹사업을 위해 새롭게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가맹본부는 2021년 1분기 935곳에서 올 1분기 483곳으로 절반(48.3%) 가량 줄었다. 가맹사업을 포기한 곳은 3.5배 늘고 새롭게 시작하는 곳은 절반으로 감소한 셈이다.


업계에서는 2년 전과 현재 프랜차이즈산업 환경이 바뀌었다고 입을 모은다.


당시와 비교해 인건비는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과 각종 식자재 가격도 껑충 뛰었다. 여기에 최근 외식업계의 가장 큰 고민인 구인난도 가맹사업을 중단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신규 매장 출점을 위한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출점을 미루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배달비 부담으로 소비자들의 배달 주문이 감소한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 여파로 야외활동이 줄면서 음식 배달 시장은 급성장했다.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 역시 매장 보다는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엔데믹 전환으로 야외활동이 늘어난 데다 높은 배달비 문제가 논란이 되면서 배달 주문 수요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3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해 2월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2조186억원으로 전년보다 11.5%(2628억원) 감소했다.


작년 7월부터 8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는데 감소 폭은 작년 12월 -7.9%, 올해 1월 -8.3%, 2월 -11.5%로 점점 확대되고 있다.


가맹점주의 권한을 향상하기 위한 법안이 잇따라 발의되면서 상대적으로 가맹본부의 권한이 축소되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2년간 가맹사업법 개정안이 꾸준히 발의된 가운데 올 들어서는 2월 한 달 동안에만 가맹점주의 권리 향상 내용을 담은 4건의 개정안이 발의됐다.


프랜차이즈산업은 기본적으로 가맹점 매출이 늘어야 가맹본부도 함께 성장하는 구조다.


과거 일부 가맹본부의 갑질이나 오너리스크에 따른 가맹점 피해가 문제로 지적되면서 가맹점주의 권한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지만, 현재는 오히려 가맹점주 권한이 높아져 가맹본부가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불만이 나오기도 한다.


외식 프랜차이즈업계 한 관계자는 “필수품목의 자체 조달 문제나 광고‧마케팅 사전 동의 문제 등은 업의 경쟁력 저하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면서 “전국 어디서나 같은 가격으로 동일한 품질의 음식을 서비스하는 것이 핵심인데 저마다 다른 재료를 쓰고 가격이나 마케팅 정책도 다르게 적용한다면 브랜드 통일성이 저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엔데믹 전환으로 야외활동이 늘었지만 구인난 문제와 식재료 상승 등 문제로 예비 가맹점주들의 창업 문의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면서 “시장이 꾸준하게 성장하는 커피나 치킨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눈에 띄는 브랜드가 없는 것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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