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iM뱅크, 을지연습 실시…위기 관리·대응 역량 점검


입력 2024.08.21 14:55 수정 2024.08.21 14:55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iM뱅크 임직원들이 2024 을지연습에 참여하고 있다. ⓒiM뱅크

iM뱅크는 안보 태세를 강화하고 비상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국가방위의 핵심인 2024 을지연습을 이번 달 19일부터 21일까지 대구 수성동 본점과 전산센터, 대구 시민안전테마파크 장소 등에서 사흘간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 을지연습은 민·관·군·경 통합 다중이용시설 폭발물 테러·화재 대응훈련과 사이버테러 합동 대응훈련, 금융전산망 재난복구훈련 등의 실제 상황 대비 훈련을 비롯해 전자기펄스탄(EMP) 공격 대응 관련 안보 초빙 강의와 현안 주제 토의 등이 진행됐다. 더불어 예비소산시설 이동 훈련, 재난안전교육시설 체험 등의 체험 훈련을 비롯해 워리어플랫폼 등 안보 전시회 등이 진행됐다.


지난 19일 오전 6시 30분 임직원 비상소집을 시작으로 진행된 2024 을지연습은 전시 전환을 위한 전시 직제 편성 훈련과 종합상황실 구축을 기반으로 시작됐다. 이어 금융 분야 위기 상황 조치 능력 숙달을 위한 다양한 상황을 상정한 위기 상황 조치 도상연습과 위기 대응 훈련의 일환으로 지자체와 연계한 본점 드론 폭발물 테러 및 화재 대응 실제 훈련이 진행됐다.


특히 다중이용시설인 iM뱅크 본점에서 진행된 드론 폭발물 테러와 화재 대응훈련에는 실제 상황을 상정해 ▲드론이나 테러범에 의한 폭발물 발견 ▲임직원 대피 ▲군·경 합동 테러범 진압 ▲화재에 따른 화재 진압과 인명구조 훈련이 현장감 있게 진행됐다. 심폐소생술 교육 등 생활밀착형 훈련을 통해 비상시 위기관리 및 대응 역량을 총체적으로 점검했으며, 더불어 워리어플랫폼과 러-우 전쟁, 이-팔 분쟁 사진·영상 전시를 통해 임직원과 지역 주민들의 안보 의식을 고취하고 애국심을 고양했다.


다음 날인 20일 오전에는 부서별 대표 임직원들이 대구 시민안전테마파크를 방문해 지하철 탈출, 완강기를 이용한 대피 등 안전 체험 훈련을 통해 안전의식과 재난 대응능력을 함양했다. 이어 오후엔 본점 예비시설인 2본점을 방문해 임시 가설된 대체사업장에서 사내망 접속을 시도 하는 등 시중은행 전환 후 재정된 업무연속성계획을 최초로 모의·검증하는 예년보다 한 차원 높은 검증 활동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또 EMP 공격 대응 관련 전문가 초빙 강연과 주요 현안 과제 발표·토의를 부행장 주관으로 시행해 금융전산망과 고객 금융정보를 지키기 위한 EMP 방호 기초계획 수립을 위한 초석을 구축했다.


21일 오전에는 전산센터에서 실제 상황을 상정해 소방서 출동하 전 임직원이 참여한 화재 대피 실제 훈련을 실시해 소화전·소화기 사용 요령과 심폐소생술 등 생활밀착형 실습을 통해 비상시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이어 오후에는 전산센터 물리적 재난 발생 시 소산 및 재해 복구훈련을 유관기관 연합으로 시행해 고객 금융정보와 네트워크 복구 절차를 숙달했다.


특히 금융전산망에 대한 사이버테러 관련 금융보안원과 협력업체 합동으로 공개서버 해킹 대응, 디도스 공격 대응 실제 훈련을 시행해 어떠한 외부의 사이버테러에도 대응할 수 있는 금융전산망을 타겟으로 한 공격에 대한 대응 절차를 숙달했고, 금융보안원과 함께 이를 지속적으로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매년 수준 높은 프로그램의 을지훈련 진행으로 안보 태세를 강화하는 iM뱅크는 대·내외적으로 비상 대비 업무에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금융위원회 산하 46개 기관 중 비상 대비·보안 업무 최우수업체 선정을 비롯해 국가 보안감사 최우수업체 선정, 을지연습 우수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이같은 우수한 활동을 바탕으로 지난해 연말 직장 민방위·비상 대비 태세 우수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것에 이어 올해 초 금융위 산하 기관 중 충무 실시 계획 최우수 업체로 선정됐고, 3월 50사단에서 실시한 직장 예비군 감사에서도 최우수 평가를 수상한 바 있다.


황병우 iM뱅크 은행장은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시중은행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iM뱅크는 2024 을지연습 참가를 통해 위기 대응 체제 점검은 물론 다양한 안보 의식 고취 활동으로 임직원과 지역민들의 나라 사랑 정신 함양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