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건보공단, 준정부기관 최초 전자영수증 분야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도입


입력 2024.10.17 14:39 수정 2024.10.17 14:39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공단 무인수납기서 보험료 납부시 전자영수증 발급 당 100원 지급

국민건강보험공단 탄소중립포인트 안내 포스터.ⓒ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7일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준정부기관 최초로 전자영수증 발급에 따른 '탄소중립포인트' 제도를 도입한다고 이날 밝혔다.


'탄소중립포인트'란 지난 2022년부터 한국환경공단이 일반 국민의 탄소중립 생활 확산을 위해 시행중인 사업이다. 전자영수증 발급, 다회용 컵 이용, 친환경제품 구매 등 친환경활동 이용실적에 따라 이용자에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다.


건보공단은 탄소중립포인트 분야 중에서도 녹색생활실천 전자영수증 발급 분야에 참여해 '더 건강한' 친환경 생태 조성을 위한 노력에 동참한다.


포인트 적립 방법은 건보공단 지사에 설치된 무인수납기에서 지역(개인)가입자가 신용(체크)카드로 본인 보험료를 조회해 납부하고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으면 된다.


납부 1건당 100원의 인센티브가 적립된다. 적립된 인센티브는 현금 또는 포인트로 선택해 환경공단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다.


유의해야 할 사항은 보험료 납부 전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실천 홈페이지' 또는 '카본페이 앱'에서 미리 회원가입을 해야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포인트는 녹색생활실천 참여기업 90개의 이용을 합산해 개인당 연간 7만원 한도로 적립할 수 있다.


건보공단은 4대보험 전자고지 등 디지털 행정서비스 강화와 의료폐기물 관리, 친환경․고효율 사옥 운영 등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환경·사회·투명(ESG)경영 시스템을 탁월하게 구축·추진하는 기관으로 선정돼 '제18회 국가지속가능 ESG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2년 연속 공공기관 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정기석 건보공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탄소중립실천을 비롯한 ESG경영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친환경 실천으로 더 건강한 세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