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배민)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한국준법진흥원으로부터 ‘ISO 37301(규범준수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인증서 수여식은 지난 25일 우아한청년들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우아한청년들 김병우 대표이사와 한국준법진흥원 이정명 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관련 국제표준으로, 회사의 컴플라이언스 정책과 리스크 대응체계가 국제기준에 알맞게 구축·운영되는지 평가하는 제도다.
이번 인증취득으로 우아한청년들은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의 전문성과 투명한 사내문화를 공식적으로 인증받았다는 의미가 있다. ISO 37301 인증은 우아한청년들 본사, 인천 중앙물류기지를 포함해 회사가 운영하고 있는 음식배달대행 및 물류시설 유지관리 서비스 전체에 적용된다.
우아한청년들은 ISO 37301 인증을 위해 자체 규범준수경영 매뉴얼을 제정하고 대표이사를 포함해 모든 임직원이 준법서약서 실천서약에 참가하는 등 다채로운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성숙한 준법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한 구성원의 적극적·자발적인 참여의지와 함께 개별로 준법의식을 높게 갖춘 점이 우수하게 평가받았다.
이 외에도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업계에서 준법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공정거래 자율준수문화를 선도하고자 배달업계 최초로 2017년에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도입했으며, 2023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진행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등급평가에서 우수등급 ‘AA’를 획득하기도 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배달업계에서 최초로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한 이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해 CP등급 AA 획득에 이어 ISO 37301 인증취득으로 우아한청년들의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의 전문성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