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 가능…"시민들 편의성 크게 향상"
경기 안양시는 오는 28일부터 관내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개인 휴대전화에 안전하게 저장해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으로 행정・금융기관, 병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 설치해야 하며, 큐알(QR) 코드를 통한 발급과 아이씨(IC) 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 발급 등 2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
큐알 코드 발급은 실물(플라스틱)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센터를 방문해 큐알 코드를 촬영하는 방식이다. 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비용은 무료다. 다만, 휴대전화를 바꾸거나 앱 삭제 시 센터를 다시 방문해야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아이씨칩 주민등록증은 기존 주민등록증과 모양은 같지만 아이씨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으로, 스마트폰으로 인식할 수 있어 본인이 직접 발급 또는 재발급을 받을 수 있다.
실물 주민등록증을 분실 신고하는 경우 실물 주민등록증과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효력이 모두 정지되며, 통신사에 휴대전화를 분실 신고하는 경우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효력만 정지된다.
안양시민 중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사람은 누구나 관내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행정안전부의 단계적 확대 계획에 따라 오는 3월 28일부터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발급 가능하다.
최대호 시장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시민들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마트 행정을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