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LBA 품목 기술 이전 및 생산 전환 완료
제조 경쟁력 기반 글로벌 CDMO 사업 추진
보령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알림타’의 자사 생산 전환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로써 보령은 LBA 전략을 통해 인수한 글로벌 오리지널 의약품 3개를 자체 생산하게 됐다.
보령은 LBA 전략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 릴리로부터 2020년 항암제 젬자, 2021년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 2022년 알림타 등 오리지널 품목에 대한 국내 권리를 순차적으로 인수, 내재화하는데 집중해왔다.
LBA 전략은 임상적 가치를 인정받은 글로벌 제약사의 오리지널 의약품에 대한 모든 권리를 인수 후 해당 제품의 제조 및 공급을 국내에서 직접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령은 글로벌 기술이전과 품질 동등성 확보 절차를 통해 2022년 젬자, 2024년 자이프렉사, 올해 2분기 알림타의 자사 생산 전환을 완료했다. 세 품목 모두 보령의 생산단지인 예산캠퍼스에서 생산되고 있다.
보령은 인수 품목을 자사 생산 체계로 전환한 뒤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까지 확장하고 있다. 예산캠퍼스 내 세포독성 항암주사제 생산시설은 2023년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EU-GMP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보령은 이 같은 세계적 수준의 제조경쟁력을 바탕으로 2024년 대만 제약사 로터스와 CDMO 계약을 통해 오리지널 항암제 수탁생산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오는 2026년부터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보령은 오리지널 의약품의 제형을 개선해 상품성과 환자의 투약 편의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LBA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번 달 출시한 ‘알림타 액상주’가 대표 사례다.
보령은 분말 형태의 동결건조 제형이었던 기존 알림타를 제형 개선 연구개발 역량을 통해 보다 간편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액상 제형으로 개발했다. 기존에는 투약 직전 희석해야 했던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액상주 형태로 전환되며 조제 시간 단축과 안전성 확보라는 실질적 개선이 이뤄졌다.
보령은 앞서 2023년에도 젬자를 액상 제형으로 전환한 바 있다. 해당 제품은 올해 상반기 기준 전체 젬자 판매의 약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시장 내 빠르게 안착했다. 보령은 이처럼 ‘인수-내재화-확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LBA 전략을 진화시키고 글로벌 오리지널 의약품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김정균 보령 대표는 “보령의 LBA 전략은 단순한 품목 인수를 넘어 제조 인프라와 R&D 역량을 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장 전략”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오리지널 품목을 적극적으로 확보하고 자사화 및 글로벌 공급을 통해 인류 건강에 꼭 필요한 기업이라는 미션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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