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UAE원자력공사와 원전 AI기반 디지털전환 협력 양해각서 체결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입력 2025.11.21 11:23  수정 2025.11.21 11:23

에너지ICT 전문 공기업 기술력 기반 UAE 원전 디지털전환 선도

한전KDN은 아랍에미리트(UAE)원자력공사와 19일 UAE 아부다비 에미레이트 펠레스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에서 '원전 AI기반 디지털전환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한전KDN

한전KDN은 아랍에미리트(UAE)원자력공사와 19일 UAE 아부다비 에미레이트 펠레스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에서 '원전 AI기반 디지털전환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MOU는 한-UAE 정상회담을 계기로 원전 분야의 첨단 인공지능(AI)·디지털 기술 공동 연구 등 협력을 통해 UAE 원전의 안정적,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MOU를 통해 양 기관은 AI 기반 기술로 UAE와 중동 지역의 원전 운영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MOU 이행을 위해 ▲디지털 트윈 ▲예측 유지보수 ▲지능형 모니터링 시스템 등 AI·데이터 기반 솔루션의 공동 연구와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원전의 효율성, 안전성, 신뢰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한전KDN과 ENEC의 자회사인 ENEC 컨설팅은 UAE 에너지 분야 전반에 한전KDN의 AI·사이버보안·데이터 분석 솔루션 현지화와 AI와 디지털 전환 서비스 분야의 지역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UAE와 GCC(걸프협력회의 회원국) 지역 에너지 기관을 대상으로 AI 기반 디지털 프로젝트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동 실무단 구성으로 양 기관의 협력 기회 발굴과 실행 추진 방법, 목표 달성을 위한 권고안 마련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양 기관은 상호 협력과 우호적인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한국의 우수한 IT 기술력을 UAE 현지에 접목하고 현지 인력 양성과 공동 연구개발을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원자력 디지털 전환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