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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환경공단, 선제적 사고대응…대형방제선 건조·위험성 평가모델 구축


입력 2018.10.05 15:15 수정 2018.10.05 15:20        이소희 기자

5000톤급 다목적 특수선 신규 추진, 빅데이터 활용 해양오염 사고대응 체계 운영

5000톤급 다목적 특수선 신규 추진, 빅데이터 활용 해양오염 사고대응 체계 운영

해양환경공단(KOEM)이 5000톤급 다목적 대형방제선을 신규로 건조한다.

새로 건조되는 대형방제선은 파고가 4m 이내에는 즉시 출동해 유출유 회수작업이 가능한 길이 95m, 폭 17m인 약 5000톤급 방제선으로, 선박건조에는 약 758억원의 국가예산이 투입된다.

대형방제선은 허베이스피리트호 원유 유출 사고 이후 필요성이 대두됐다. 현재 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방제선들은 모두 500톤 미만이며, 이 같은 선박은 폭풍주의보 등 기상악화로 파도가 1.5m 이상 높아지면 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악천후와 먼바다에서의 사고 등 대규모 해양오염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해양오염 방제작업뿐 아니라 오염·준설작업, 해양부유쓰레기 수거 등 복합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목적 특수선으로 건조될 계획이다.

공단은 지난달 14일 대형방제선 건조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해 주요 기능 구현을 위한 목표 및 설계방안에 대한 논의와 의견수렴을 마쳤다.

해외 다목적 대형방제선의 유출된 기름회수 모습 ⓒ해양환경공단

오는 2021년 건조 완료 후 2022년부터 현장에 배치할 계획이다.

공단 관계자는 “해양오염사고는 해양환경과 생태계 파괴는 물론, 어민들의 생활터전인 어장 등의 피해유발로 국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 직후 얼마나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느냐에 따라 그 피해 규모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공단은 해양오염사고 통계를 분석해 해양오염사고 초기 선제적 대응을 위한 방안으로 ‘위험성 평가모델’을 구축해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위험성 평가모델’은 사고 발생당시 여러 요소 중 유류유출의 규모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사고 시간대·선종·선박 규모·유출 유종 등 핵심 위험요소들을 도출하고, 이 핵심 요소들을 정량화 해 해양사고 발생 직후 위험의 정도를 감지하고 예측하는 데 활용된다.

이 같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제적 해양오염 사고대응 체계와 관련해 공단 관계자는 “정량화 된 위험도는 공단 방제자원의 동원규모, 위기 대응절차 등과 연계돼 사고 초기 모든 사고 정보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라도 합리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과 선제적 해양오염 방제 조치로 해양오염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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