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SKB, 음성인식 기능 강화한 'AI 2 셋톱박스' 출시


입력 2019.08.21 10:00 수정 2019.08.21 09:55        김은경 기자

4개 마이크 설치·SKT 빔포밍 기술 적용

대기전력 감소한 ‘스마트3 셋톱박스’도

SK브로드밴드 직원들이 21일 음성인식 기능을 강화한 ‘인공지능(AI) 2 셋톱박스’ 출시 소식을 전하고 있다.ⓒSK브로드밴드

4개 마이크 설치·SKT 빔포밍 기술 적용
대기전력 감소한 ‘스마트3 셋톱박스’도


SK브로드밴드는 21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음성인식 기능을 강화한 ‘인공지능(AI) 2 셋톱박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 AI 셋톱박스 이용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외부 소음 간섭과 음성 인식이 조금 떨어진다'는 일부 고객의 불만을 수용해 AI 2 셋톱박스에 기존보다 2배 늘어난 4개의 마이크를 설치하고, SK텔레콤에서 자체 개발한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높였다.

빔포밍 기술은 사용자의 발화 위치를 찾아 발화된 음성만을 음성인식에 이용하고 그 외의 소리는 줄여 없애는 기술이다.

또 스테레오 방식의 스피커를 적용해 음향을 좌우 두개 음성채널로 분리했다. 탑재 모델은 아이리버의 '아스탤앤컨(Astell&Kern)'이다.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감소시킨 ‘스마트3 셋톱박스’도 출시했다. 스마트3 셋톱박스는 국가통합인증(KC) 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해 기존 셋톱박스 대비 절반 이하 수준으로 낮췄다.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도 지원한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고객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는 만큼 음성명령 등 AI 기능에 관심있는 고객을 위해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 및 안드로이드 기반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스마트3 셋톱박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셋톱박스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AI 2 셋톱박스를 TV 뿐만 아니라 생활 속 AI 경험을 책임지는 디바이스로 포지셔닝 한다는 계획으로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톡(Talk) ▲윤선생 스피커북 ▲자율감각 쾌락반응(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9월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가 가능한 '누구 콜(NUGU Call)' 서비스를 론칭 할 예정이며, 보다 다양한 서비스가 NUGU AI 생태계를 통해 추가 될 수 있도록 NUGU 오픈(Open)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Unit)장은 "NUGU 플랫폼을 통한 B tv 고도화를 지속 추진해 고객들이 새로운 미디어 소비를 경험하고 TV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 사용 경험을 확장해 왔다"며 "향후에도 NUGU 에코시스템(Ecosystem)을 지속 확대해 데이터 기반의 인텔리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독형 물품 정기배송 서비스 'B tv PICK'

SK브로드밴드는 인터넷(IP)TV B tv에서 생활과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 'B tv PICK'도 출시했다.

SK브로드밴드는 정기배송 서비스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B tv에서 고객이 리모컨으로 상품을 주문 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 생활용품과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등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으로 구성했다. 현재 8개 제휴사와 함께 15개 상품을 제공 중이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앞으로 B tv PICK 서비스의 제휴사 및 상품구성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며,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이 B tv를 통해 새로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차별화 서비스로 키워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BS와 손잡고 무료 육아 콘텐츠 '육아학교' 론칭

SK브로드밴드는 한국교육방송공사 EBS와 손잡고 임신·육아 전문 영상콘텐츠 1500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육아학교' 서비스를 론칭했다.

예비·초보부모들이 육아에 알아두면 좋은 기초상식부터 연령별 아이의 성장에 맞는 발달과정, 상황별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은 물론 아이의 건강정보를 상황·유형별로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와 EBS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제휴를 통해 아이의 건강과 관련된 콘텐츠 800편을 직접 제작하고 20일부터 일부 콘텐츠를 B tv 독점으로 공개했으며, 앞으로 순차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국내 최고 소아과 전문의 20인이 육아 기초상식부터 중증 질병, 응급 시 대처법 등의 솔루션을 제시하고 육아 대표 아나운서 이지애·김정근 부부가 초보 부모의 입장으로 진행에 참여한다.

또 SK브로드밴드는 수제맥주 국내기업 '더부스'와 손잡고 B tv 전용 수제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어 프로모션성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최근 집에서 TV와 함께 맥주를 즐기는 '홈맥' 족을 겨냥했으며 고객들이 영화를 보며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제공한다.

비티비어는 수제맥주(473ml) 4캔과 전용 맥주잔 1개, 포터블 테이블 1개 등 패키지 형태로 구성했다. 포터블 테이블은 보냉 기능이 있는 아이스박스로 사용할 수 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올해 3월, B tv가 기존 미디어를 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새롭게 도약한다고 알리며, 고객 세그먼트에 기반한 애자일 조직 체계를 도입하고 이에 따른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해왔다"며 "이제 B tv는 TV에 다양한 생활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