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로 매출 0원"…영화 마케팅사 "지원책 없어"


입력 2020.05.01 00:04 수정 2020.05.01 09:52        부수정 기자 (sjboo71@dailian.co.kr)

투자·배급·제작사 위주 대책

"업계 이해 부족, 실질적인 해결책 필요"

개봉을 미룬 '침입자' '콜' '결백' 포스터.ⓒ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뉴/키다리이엔티 개봉을 미룬 '침입자' '콜' '결백' 포스터.ⓒ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뉴/키다리이엔티

"매출이 '0'에 가깝습니다."


한 영화 마케팅사 대표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토로하며 말했다. 코로나19로 영화 산업이 고사 위기에 빠진 가운데 영화를 알리는 마케팅 업계 역시 직격탄을 맞았다.


4월 29일 영화마케팅사협회가 공개한 '코로나19 피해 현황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2월부터 3월까지 국내 영화 마케팅업계 10곳 중 5곳 이상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50% 이상 줄었다.


3월 말부터 4월초 이뤄진 '코로나19 피해 현황 설문조사'는 영화 홍보마케팅사 23곳, 온라인마케팅사 9곳, 포스터 등 광고디자인사 9곳, 예고편 등 영상 업체 10곳, 행사 및 이벤트업체 2곳, 기타(극장 DCP DI 해외 선재 제작업) 1곳 등 총 54개 업체 대표자를 대상으로 했다.


협회가 조사한 결과 상반기 개봉이 연기되거나 취소된 작품은 100여편에 이른다. 한국 영화 40여편, 외화가 60여편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상반기 매출 손실액 규모로는 약 170억원으로 전망됐고, 코로나19가 올해 말까지 장기화될 경우 약 330억 이상 매출 손실액이 발생할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 지원 혜택 여부를 묻자 응답자의 90%가 지원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최근 문체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영화계를 위해 정책을 내놓았다. 우선, 영화발전기금 부과금을 올해 90% 감면한다. 또 개봉이 연기된 한국 영화에 대해서는 작품당 최대 1억원씩 총 42억원을 지원하는 등 170억원을 추가 지원한다.


한국 영화계는 극장 매출이 한국 영화 산업 전체 매출의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극장 위주로 돌아간다. 관객이 영화 티켓값을 지불하면 영화발전기금을 제외한 나머지를 극장과 배급사, 투자사와 제작사 등이 나눠 갖는다. 마케팅 비용은 계약 내용에 따라 배급사나 제작사가 집행한다. 이런 이유에서 정부와 문체부의 지원책도 영화를 만드는 투자·배급·제작사 위주다. 지원 대상도 모호하고, 마케팅 업계를 위한 지원책은 따로 마련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영화를 알리는 홍보·마케팅사는 직접적인 지원을 받기 힘들다. 홍보·마케팅사는 영화 계약 당시 50%의 비용을 받고, 개봉 후 한 두달 뒤에 잔금을 받는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에 개봉이 밀리면서 매출은 '0' 수준이다.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앞서 정부는 상반기 개봉 연기·취소작 20여편에 대해 개봉 마케팅을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강효미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대표는 "이 지원책의 대상은 투자·배급·제작사라서 마케팅 업계는 직접적인 지원을 받지 못한다. 만약 배급사나 제작사가 마케팅사에 지원금을 주지 않겠다고 하면 그만이다"고 꼬집었다.


강 대표는 이어 "코로나19 이전에도 마케팅 업계는 영화 지원책에서 소외됐다"며 "제작 현장, 프리랜서 영화인, 창작자들을 위한 지원이 대부분이었다. 최근 나온 지원책은 기존에 있던 영화 지원책을 응용한 것일 뿐, 마케팅 업계를 위해 새로 만들어낸 방안은 없다. 평상시에 지원책이 없으니 위기상황에서도 없는 셈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매출이 '0'인 상황에서도 마케팅 업계는 개봉이 밀린 영화를 준비하며 계속 일하고 있다"며 "최악의 경우, 회사는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영화 마케팅 시스템이 자리 잡기까지 일해온 영화인들이 업계를 떠날 수도 있다. 영화 업계에 큰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다. 영진위가 마케팅 업계에 대해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유경 영화인 대표 역시 "정부와 영진위가 내놓은 대책은 투자, 배급사를 위한 것이지, 마케팅 업계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은 아니다"라며 "개봉이 연기된 작품 한 편당 지원되는 1억원은 손실을 메우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광고비, 디자인, 예고편, 온라인 마케팅 등을 세세하게 나누면 결국 돌아오는 건 몇십만원 정도다. 마케팅 업계 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추가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케팅사는 직원이 5명~20명 내외로 이뤄진 영세한 회사"라며 "영화 개봉이 미뤄지면 수입은 없다. 마케팅 업계를 살리려면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부수정 기자 (sjboo7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부수정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