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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DS2F, 올해 '메타버스·커머스·AI' 투자 비중 62% 차지


입력 2021.12.30 15:47 수정 2021.12.30 15:50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메타버스 24%, 커머스 21, AI 17% 투자 비중

후속 투자도 적극 참여, 학생 창업팀 발굴

“제2사옥서 시너지 강화”

네이버 D2SF 로고.ⓒ네이버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는 올해 메타버스, 커머스, 인공지능(AI) 분야 테크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했다고 30일 밝혔다. 신규∙후속 투자를 모두 포함해 해당 기술이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24%(메타버스), 21%(커머스), 17%(AI)로, 총 약 62%에 이른다.


먼저 3D,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메타버스 플랫폼에 적합한 콘텐츠 기술 스타트업 투자가 두드러졌다. 올해 10월 네이버 D2SF가 신규 투자한 오디오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은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 공동으로 '이머시브 오디오 기술' 등을 개발해 서비스로 구현했다.


또 버추얼플로우와 플라스크는 각각 고품질의 3D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고, 픽셀리티게임즈는 VR 환경에서 다수의 유저가 실시간으로 인터랙션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했다.


커머스 분야에서는 새로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 스타트업 중심으로 투자했다. 올해 6월 네이버 D2SF가 신규 투자한 ‘리콘랩스'는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3D 모델을 생성하는 웹AR 커머스 솔루션을 개발했다.


지이모션은 패션에 특화해 원단 재질, 패턴 변화 등을 실감나게 구현하는 3D 시뮬레이션 엔진으로 D2SF의 투자를 유치했다.


기존 투자팀에 대한 후속 투자도 한층 더 적극적으로 이어갔다. AI 반도체 스타트업 ‘퓨리오사AI’에는 2017년, 2019년에 이어 세 번째 투자를 진행했고, 물류 IT 스타트업 '테크타카' 등에도 후속 투자했다​​.


올해에도 D2SF가 투자한 많은 학생 창업팀이 빠르게 성장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AI 작곡 스타트업 '포자랩스', AI 애니메이팅 스타트업 '플라스크'는 올해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며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선다. 자체 플라스틱 광학 기술을 보유한 ‘레티널’은 CES 2022 혁신상을 수상하며, 국내에서 희귀한 AR 하드웨어 스타트업으로 입지를 다지기도 했다.


네이버 D2SF는 초기 기술 스타트업 발굴과 전략 투자를 더욱 공격적으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투자한 스타트업의 71%가 네이버와 협력을 논의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협력 성과가 가시화될 전망이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2022년에도 학생 창업팀을 포함한 초기 기술 스타트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스타트업 성장 단계에 맞춰 체계적으로 성장을 지원하겠다"며"네이버 제2사옥에서 네이버와 스타트업이 한층 더 깊숙이 교류하고 협력하며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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