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의정부시 미군공여지 개발 청신호,국무조정실 주한미군기지지원단 방문


입력 2023.02.08 13:11 수정 2023.02.08 13:50        오명근 기자 (omk722@dailian.co.kr)

미반환 미군기지 캠프 스탠리 조기반환에 대한 기대감 높아져

반환된 캠프 레드클라우드 디자인클러스터 문화공원 조성 탄력 전망

경기 의정부시 미군공여지 반환 및 자족적인 개발에 청신호가 켜졌다.

국무조정실 주한미군기지지원단이 의정부시 미군 공여지를 방문해 자족적인 도시개발에 대한 의정부시 입장을 충분히 듣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기때문이다.

ⓒ국무조정실 주한미군기지지원단이 7일 의정부시 반환 미군기지 캠프 잭슨을 방문해 시관계자로부터 개발계획에 대한 현황 설명을 듣고 있다. 의정부시 제공

의정부시는 국무조정실 주한미군기지지원단(이하 미군기지 지원단)에서 7일 의정부시와 미군 공여구역을 방문했다고 8일 밝혔다.


미군기지 지원단은 7일 오전 시장실을 방문, 행안부, 국방부 관계자들과 함께 미군 공여구역 개발에 관한 행정지원을 위한 의정부시 현안사업에 대해 뜻깊은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미군기지 지원단 일행은 김동근 의정부시장과의 면담을 마친후 캠프 잭슨, 캠프 레드클라우드, 캠프 스탠리 등 미군공여지 현장을 차례대로 방문했다. 미군기지 지원단은 첨단산업 기업유치 및 자족시설과 IT클러스터 도시개발사업 추진은 물론 캠프 레드클라우드 디자인 클러스터 문화공원 조성, 미반환기지 캠프 스탠리에 대한 조기반환 요청 등 세부적인 사안에 대해 보고를 받고나서 미군 기지 현황을 두루 살펴 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날 택지지구 도로개설을 위해 미반환 캠프 스탠리 전체 부지 가운데 미군 헬기 중간 급유지로 사용중인 남측부지를 제외하고 북측 부지(2만5000㎡)라도 우선 반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현장을 둘러본 미군기지 지원단은 캠프 레드클라우드의 디자인 클러스터 문화공원 조성과 통과도로 개방계획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희은 미군기지 지원단 부단장은 “역사적·문화적 가치 보존을 위한 의정부시의 계획을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들으니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며“상위계획 변경, 토양오염 문제 및 조성예산 조달 등의 사업진행을 위한 당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속한 시일내에 관련부처들이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 협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미군기지 지원단의 방문을 환영하며 “ 앞으로 국무 조정실을 비롯한 중앙부처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반환 미군기지를 하루 빨리 시민에게 일자리창출 및 자족적인 시설로 조성해 돌려드리겠다"며 "미군기지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정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명근 기자 (omk72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