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BNP파리바, 한은 기준금리 동결 전망…올해 말 까지 3.5%


입력 2023.03.24 20:51 수정 2023.03.24 20:52        이세미 기자 (lsmm12@dailian.co.kr)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월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월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프랑스 최대 은행인 BNP파리바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말까지 3.5%로 유지하는 등 올해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지호 BNP파리바 이코노미스트는 한은 기준금리에 관한 보고서를 통해 “한은이 올해 말까지 정책금리를 3.5%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앞서 BNP파리바는 한은이 최대 3.75%까지 기준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전망한 바 있다.


윤 이코노미스트는 금리 동결을 전망한 이유로 “미 연방준비제도를 비롯해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최근 상황에 대응해 긴축 주기에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며 “이는 한은이 국내 경기 요인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국내·외 요인과 정책 금리가 이미 긴축적인 영역에 있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한국은행이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은 낮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내년 1분기부터 금리 인하가 시작할 것으로 보지만, 경우에 따라 금리 인하 사이클이 조금 더 이르게 시작될 가능성도 있다고 예측했다.


특히 “한은이 3월 금융안정보고서에서 국내 금융 시장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을 유도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세미 기자 (lsmm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