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매장을 새롭게"고객 만족 높이는 외식 매장의 변신


입력 2025.01.01 06:44 수정 2025.01.01 06:44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KFC 건대입구점.ⓒKFC

최근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주목받으면서 색다른 외식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외식업계는 소비자들의 발길을 이끌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오프라인 매장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매장은 브랜드와 소비자가 만나는 핵심 접점이자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채널 중 하나로, 최근 경험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단순한 식사 공간을 넘어 새로운 경험과 만족을 선사하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외식업계는 노후화된 매장을 리모델링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거나,브랜드만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이색 매장을 오픈하는 등 차별화된 매장 전략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KFC는 올해 새로운 매장 포트폴리오를 수립하고 매장 리뉴얼, 특화 매장 오픈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매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먼저, KFC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특화 매장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올 2월 오픈한 버거펍(Burger Pub)컨셉의 ‘압구정로데오점’에 이어 지난 10월에는 24시간 운영하는 스페셜 매장 '건대입구역점'을 오픈했다.


해당 매장은 그래피티 아티스트 XEVA(제바)와 협업한 아트월과 스페셜 버켓, 농구게임기 등을 통해 대학가의 활기찬 에너지를 매장에 담아 소비자들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스페셜 매장 오픈과 함께 노후 매장 리모델링을 진행하며 매장 이용 고객의 만족도도 향상시키고 있다.


높은 접근성으로 만남의 장소로도 유명한 ‘홍익대점’을 최근 리뉴얼해 보다 많은 고객에게 쾌적한 매장 이용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브랜드 컬러를 활용한 세련된 인테리어와 효율적인 이용 동선 설계를 통해 매장 환경을 개선했으며, 24시간 운영으로 언제든지 KFC를 즐길 수 있게 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현재 11개의 스페셜 스토어를 운영하며 일반 매장 대비 30%이상의 고객 방문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 오픈한 6번째 ‘THE’ 매장인' 더춘천의암호R점’은 오픈 첫 날부터 큰 관심을 받으며 개점 5일 만에 방문객 1만명을 돌파했다.


‘감각의 회복’이라는 컨셉으로 설계된 매장은 전면 전체를 초대형 통유리창으로 구성해 고객들이 의암호의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비자들은 지상 4층 규모의 넓은 공간에서 의암호의 아름다운 전경을 만끽하며 스타벅스 프리미엄 커피인 리저브 커피와 매장 특화 메뉴를 즐길 수 있다.


SPC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던킨은 ‘던킨 라이브 강남’매장에 신규 컨셉 ‘원더스(Wonders)’를 적용해 ‘던킨 원더스 강남’으로 재탄생시켰다.


지난 9월 공개한 ‘원더스’는 제품 혁신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이자, 이를 통해 개발한 제품과 카테고리를 선보이는 던킨의 신규 컨셉이다.


이번 리뉴얼에 따라 ‘던킨 원더스 강남’에서는 매장에서 직접 제조한 수제 스타일 도넛과 함께 ‘원더넛’, ‘32레이어즈’, ‘퍼프’ 등 3개 카테고리의 ‘원더스 도넛’을 만나볼 수 있다.


공차코리아는 특화 매장 강화 전략인 ‘공차2.0’의 일환으로 ‘공차 인스파이어리조트점’을 오픈했다.


매장의 외관은 곡선형 디자인과 공차를 상징하는 레드 컬러로 디자인됐으며,실내는 화이트 톤과 우드 소재를 조화롭게 배치했다.


또 그린 인테리어 요소를 곳곳에 배치해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강조하고, 공차의 시그니처 아이템인 ‘타피오카 펄’을 연상시키는 조명과 포인트 디자인으로 독창성을 더했다.


‘공차 인스파이어리조트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화 메뉴도 준비 중이며, 오는 1월 공개될 예정이다.


KFC 코리아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고 소통하는 핵심 채널인 만큼, 다양한 방식으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고객 만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KFC는 차별화되고 만족스러운 매장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