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금융 주권 강화"
토스뱅크는 국내 은행권 최초로 선보인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를 통해 650만명 고객에게 6100억원의 이자 혜택(지난해 말 기준)을 제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자 받기 서비스는 2022년 3월 출시 이후 '이자는 매월 한 번 지급된다'는 금융권의 기존 관행을 깨고, 고객이 원할 때 즉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수시입출금 통장인 '토스뱅크통장' 보유 고객은 매일 한 번 원하는 시점에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일 복리 구조가 적용돼 자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650만명 고객에게 전달된 이자는 총 6100억 원으로, 인당 평균 약 9만4000원을 받은 셈이다. 고객들은 총 7억1000만회에 걸쳐 서비스를 이용했다. 가장 이용 빈도가 높은 고객들의 경우 1년 365일 내내 지금 이자 받기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는 모든 세대에서 균형 있게 사용되고 있다. 가장 많이 이용한 연령층은 40대(23.20%), 그 뒤를 20대(23.03%), 50대(19.73%), 30대(19.21%), 60대 이상(8.10%), 10대 및 10세 미만(6.71%)이 이었다.
토스뱅크가 지난해 하반기 진행한 고객 대상 브랜드 서베이에서 토스뱅크는 '젊은'(62.4%), '앞서가는·트렌디한'(60.2%), '신선한'(41.4%), '차별적인'(32.8%)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금 이자 받기를 비롯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들이 토스뱅크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권에서도 유사한 이자 지급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토스뱅크는 이후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 자동 일복리가 적용되는 '나눠모으기 통장' 등을 지속 선보였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는 고객의 금융 자산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금융권의 기존 관행을 뛰어넘는 혁신을 통해, 고객의 금융 주권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