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큐레이션 챗봇 '디디' 출시
개인 맞춤형 및 인기 콘텐츠 추천
앱 하단에 숏폼 전용 탭 '루프' 신설
카카오의 콘텐츠CIC는 포털 다음 애플리케이션(앱) 2차 개편을 단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콘텐츠CIC는 지난 1월 다음 앱을 전면 개편한 이후, 콘텐츠 맞춤 큐레이션을 강화한 추가 업데이트로 콘텐츠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앱은 이날부터 순차 업데이트된다.
먼저, 콘텐츠 큐레이션 챗봇 '디디(DD)' 베타 버전을 출시한다. 개인 맞춤형 콘텐츠와 여러 인기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이용자 개인의 콘텐츠 소비 성향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취향에 맞는 뉴스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들이 많이 본 뉴스나 주요 이슈 요약 등을 통해 최신 이슈들도 살펴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음의 숏폼 콘텐츠 서비스 이름을 '다음 루프(loop)'로 변경하고, 앱 하단에 '루프' 탭을 신설했다. 탭 상단에는 추천 탭과 인기 탭, 검색 영역을 추가해 편의성을 더했다.
추천 탭에서는 개인 맞춤형 추천 콘텐츠를 스크롤로 끊임없이 감상할 수 있다. 인기 탭은 좋아요와 조회수 등 이용자 반응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를 큐레이션해 보여준다.
탭에서 FUN, 뉴스, 스포츠 등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관련 콘텐츠를 즐길 수도 있다. 구독 중인 채널의 인기 콘텐츠를 모아보는 것도 가능하다. 검색 영역에서는 관심 있는 숏폼 콘텐츠를 직접 검색해 시청할 수 있다.
다음 앱의 기존 하단 탭에도 하위 콘텐츠 탭들을 추가해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콘텐츠 탭에는 '지역뉴스' 탭을 시범 운영한다. 4월 신규 입점한 제휴 언론사 등의 지역 뉴스를 제공한다.
쇼핑 탭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쇼핑채널 등으로 구성된 '멀티샵' 탭을 추가해 쇼핑 경험을 확장했다.
아울러 앱 이용 편의성도 고도화했다. 화면을 좌우로 쓸어 넘겨 하단 탭 간 이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홈 탭 피드 내 뉴스, 스포츠, 연예 등 주요 콘텐츠 탭 바로가기도 추가했다.
양주일 콘텐츠CIC 대표는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기 위해 다양한 추천 및 탭 서비스를 업데이트했다"며 "연내 새로운 숏폼 콘텐츠 출시와 디디(DD) 고도화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다음 앱의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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