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수신 동의를 기반으로 한 광고형 메시지
방통위 가이드라인 따라 전송 자격 인증된
공식 딜러만 메시지 전송 가능…불법 가능성↓
원하지 않을 시 채널 차단해 수신 거부 가능
카카오는 신규 기업 메시지 상품 '브랜드 메시지'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브랜드 메시지는 사전 수신 동의를 기반으로 한 광고형 메시지다. 기업의 통합 마케팅 수신에 명시적 동의를 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동안 카카오는 기업의 통합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이용자라도 그 기업의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해야만 광고성 메시지를 전송했다.
정식 출시에 앞서 진행한 CBT(비공개 시범 테스트)에서 도달률, 반응률, 브랜드 신뢰도 측면에서 광고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카카오 측은 설명했다.
브랜드 메시지를 이미지, 동영상, 쿠폰 다운로드, 구매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어 정보 전달력과 고객 반응률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메시지를 수신한 이용자는 메시지 상단 프로필에서 발신자를 확인할 수 있다. 수신을 원하지 않으면 메시지 내 '채널 차단' 버튼을 누르면 수신을 거부할 수 있다. 080 번호를 통한 수신 거부도 제공하고, 데이터 차감 여부 등 주요 정보를 메시지에 함께 고지한다.
브랜드 메시지는 정보통신망법 및 카카오톡 채널 운영 정책을 충실히 준수하는 파트너사가 사전 등록된 템플릿 기반으로 메시지를 발송한다. 방송통신위원회 가이드 라인에 따라 전송 자격 인증을 받은 공식 딜러들만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불법 메시지 유입 가능성을 구조적으로 차단했다.
인공지능(AI) 기반 필터링 기술과 고도화된 스팸 탐지 시스템도 도입해 메시지의 신뢰성과 보안성을 개선했다.
카카오 전현수 AD 도메인 성과리더는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주에게는 정교한 타겟팅과 높은 메시지 신뢰도를, 이용자에게는 투명한 정보 제공과 수신 선택권이라는 이점을 제공하는 서비스"라며 "이용자 보호를 위해 현행 규제 기준을 뛰어 넘는 운영 정책을 갖추고, 기술을 활용한 자율 규제를 적용해 불법 스팸이 없는 투명하고 쾌적한 메시지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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