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품질평가 결과 발표…끊김‧멈춤 등 시청환경 및 체감품질 양호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의 시청환경과 서비스 품질이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23일 ‘2025년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 결과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18개 유료방송 사업자가 제공하는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평가는 채널 전환시간, 주문형 비디오(VOD) 광고 횟수·시간 등 정량적 항목과 영상 체감품질, 콘텐츠 만족도 및 다양성 등 정성적 항목으로 진행된다.
올해부터는 이용자가 실제 체감하는 이용 경험과 만족도를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영상 체감품질 평가와 서비스 이용 만족도 평가에 이용자 표본을 약 25~31% 대폭 확대했다.
주문형 비디오 규모와 최신성 등을 조사하던 ‘콘텐츠 만족도’ 항목은 실시간 채널과 주문형 비디오 콘텐츠의 다양성, 광고시간 적정성, 이용 편의성까지 포함한 ‘콘텐츠 만족도 및 다양성’으로 개편해 평가를 진행했다.
이에 따른 품질평가 결과, 유료방송의 기본적인 시청환경과 서비스 품질은 전반적으로 안정적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드라마, 스포츠 3종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며 끊김이나 멈춤 등 이용자가 체감하는 방송영상의 품질은 이용자 평가단(2116명) 평가 결과, 전체 평균 4.60점(5점 척도)으로 전반적으로 우수했다.
유료방송 가입·설치, 이용, 사후서비스(AS), 변경·해지 등의 서비스 단계 중 시청자가 실제 이용하는 단계에서의 시청 품질, 안정성·고객 응대 서비스·이용 기능 및 편의성,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64.9점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다양성, 최신·차별성, 주문형 비디오(VOD) 비용 합리성, 광고시간 적정성, 이용 편의성 등 콘텐츠 관련 만족도 및 다양성 설문조사에서는 전체 평균 59.4점을 기록했다.
이용 편의성 65.1점, 기타 콘텐츠 유용성 62.8점, 콘텐츠 다양성 60.3점, 최신·차별성 58.3점, 주문형 비디오(VOD) 비용 합리성 55.7점, 광고시간 적정성 54.3점 순이었다.
실시간 방송 시청 중 채널 정보 확인, 주문형 비디오(VOD) 콘텐츠 검색 시 검색 결과가 정확하게 나타나는지 등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전체 평균 63.3점으로 평가항목 중 채널 정보 탐색 만족도가 64.2점으로 주문형 비디오(VOD) 콘텐츠 탐색 만족도 62.3점보다 높았다.
리모컨으로 유료방송서비스 셋톱박스 전원을 켠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시점까지의 시간을 평가한 결과, 전체 평균 2.96초로 전년(2.96초)과 동등한 수준이었으며, 최소 시간 평균 2.52초, 최대 시간 평균 4.20초로 나타났다.
실시간 채널 시청 중 리모컨으로 채널을 전환해 변경된 채널이 노출되기 까지의 전체 평균은 1.27초로 전년도(1.45초) 대비 감소했으며, 비인접 채널 간 전환시간이 평균 1.49초로 인접채널 간 전환시간 평균 1.07초보다 길게 나타났다.
채널 전환의 최소 시간 평균은 0.74초, 최대 시간 평균은 2.76초로 확인됐다.
채널별 음량 차이의 균일성을 측정한 결과, 채널별 음량 수준 평균은 –24.4LKFS로 나타났으며, 평가 대상 사업자 모두 실시간 방송 음량에 대한 정부 관리기준(-24LKFS, 허용오차 ±2dB)을 충족했다.
유료 주문형 비디오(VOD) 한 편에 대한 평균 광고 횟수를 측정했을 때, 평균 광고 횟수는 0.53회로 전년(0.37회) 대비 0.16회 증가했다.
유료 주문형 비디오(VOD) 한 편에 대한 평균 광고 시간은 올해 15.29초로 전년(9.97초) 대비 5.32초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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