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이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태국시장에 오픈마켓 ‘11street’를 열었다고 16일 밝혔다.
SK플래닛은 이로써 국내 이커머스 업체로는 유일하게 2013년 터키, 2014년 인도네시아, 2015년 말레이시아에 이어이번에 태국 등 4개국 오픈마켓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특히 이번 ‘태국11번가’ 론칭을 통해 동남아 주요 3국에 모두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며 6억 인구 동남아 시장을 주축으로 한 아시아 시장의 판을 흔들 탄탄한 이커머스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태국은 약 6800만명의 인구에 연평균 5.5%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규모가 2016년 약 15억8000달러(약 1조8114억원)에서 2020년 약 40억달러(약4조5860억원)까지 매년 평균 20% 이상의 성장률로 급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체 이커머스내 모바일 비중은 2016년 28%에서 2020년 45%까지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분석돼 모바일 성장잠재력이 큰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태국11번가는 국내11번가의 대표 경쟁력인 ‘상품경쟁력’과 ‘셀러지원 서비스’를 바탕으로 현지 업체에서는 볼 수 없던 독보적인 모바일 쇼핑 환경을 선보여 성공적인 초기 안착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9000명에 달하는 현지 셀러(판매자)들을 위한 다양한 무료 서비스도 제공한다. 태국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모바일 셀러 오피스’를 만들어 주문현황 및 판매정산내역을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방콕 도심 내에 셀러 전용 원스탑 서비스 센터인 ‘셀러 캠퍼스’를 마련해 실질적인 판매에 도움이 되는 교육 프로그램과 스튜디오 촬영서비스, 쾌적한 미팅룸 공간 등을 지원한다.
SK플래닛은 올해 안에 방콕 도심 내 2개의 셀러 캠퍼스를 추가로 만들고, 현지 유수의 브랜드사와의 파트너십 추진 및 결제 편의성 강화 등을 통해 태국 온라인쇼핑 시장 내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토종 오픈마켓 선두주자로서 ‘한류마케팅’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공식모델로 동남아시아 대표 한류스타 송중기를 앞세워 태국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매일 수 백만 방콕 사람들이 오가는 주요 번화가(시암, 프롬퐁 등) 에 래핑광고 설치 등 TVCF를 포함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빠른 시일 내 시장 내 인지도와 유입률을 높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라자다(Lazada)’, ‘아이트루마트(iTrueMart)‘, ‘위러브쇼핑 (WeLove Shopping)’ 등 태국 내 사업자들과의 경쟁에서 리더십을 확보해 태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모바일 쇼핑 서비스로서의 자리매김과 더 나아가 아시아 대표 오픈마켓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