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보정당 자임' 황교안, 주변국에 서한 적극 검토


입력 2019.07.28 17:32 수정 2019.07.28 19:09        정도원 기자

황교안 "대통령 북한 편이면 나라 누가 지키나"

나경원 "文대통령이 안보의 가장 큰 위협 요소"

연석회의서 제1야당 대표의 서한 필요성 제기돼

황교안 "대통령 북한 편이면 나라 누가 지키나"
나경원 "文대통령이 안보의 가장 큰 위협 요소"


원유철 자유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위원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특위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원유철 자유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위원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특위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안보 방기(放棄)를 향한 강력한 비판과 함께 황교안 대표가 제1야당 대표로서 주변 열강과의 관계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당은 28일 국회에서 북핵외교안보특위 연석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최근 안보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해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투톱'이 모두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맹우 사무총장과 원유철 북핵외교안보특위 위원장,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김영우 전 국회 국방위원장, 국방차관을 지낸 백승주 의원, 전희경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또, 김태우 전 통일연구원장, 강승규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등 외부 전문가들도 배석해 힘을 보탰다.

황교안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지난주 우리는 한반도 상황의 냉혹한 현실에 직면했다"며 △중국과 러시아의 방공식별구역 침범 △러시아의 영공 침범 △북한의 신형잠수함 공개와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 △북한 김정은의 '평양발 경고' 협박 사건 등을 열거한 뒤 "우리 안보와 국민의 안전이 대단히 위중한 상황이라, 오늘 휴일이지만 긴급연석회의를 열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런 상황에도 북한 규탄 성명 하나 내놓지 않고, 대통령도 참석하지 않은 형식적인 NSC 한 번 열어 '직접적인 위협이 아니다'라고 사태를 축소하기 바쁜데 도대체 국가를 지킬 의지가 있기는 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대통령이 북한 편에 서 있으면 이 나라는 누가 지키느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전날 공식 입장문 발표를 통해 밝혔던 △9·19 남북군사합의 폐기 △유엔안보리 소집 요구를 통한 대북제재 강화 △외교·안보라인 전면교체 △국회 국정조사 요구 수용 등 네 가지 요구사항을 반복하며 "위태로운 안보를 지키기 위해 반드시 이행해야할 최소한의 요구인 만큼 문재인 대통령이 즉각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북한은 '평양발 경고를 무시하지 말라'며 사실상 하급기관을 대하듯 오만하고 경멸적인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며 "청와대는 '9·19 합의에 탄도미사일 금지 규정은 없다'는 식으로 망상적 현실부정을 하며 북한을 대변하는 '스톡홀름 증후군'에 빠져 있다"고 '돌직구'를 꽂았다.

그러면서 "신형 탄도미사일·신형 잠수함보다 더 무서운 게 우리 스스로의 굴종적 태도인데 이것의 발원지는 바로 청와대며 문재인 대통령으로, 문 대통령이야말로 우리 안보의 가장 큰 위협요소"라며 "이제 더 이상 두고볼 수 없다. 국회가 나서서 구멍난 안보를 채워야 한다"고 '원포인트 안보국회' 소집을 거듭 압박했다.

백승주 의원은 "북한 김정은이 우리에게 '바른 자세를 가지라'고 했는데, 이런 말은 초등학교 다닐 때 많이 들어봤던 단어 아니냐. 자존심이 상해서 인용을 못하겠다"며 "이런 말을 듣고서도 분노하지 못하고 '남북합의서에 탄도미사일 쏘지 말라는 내용이 없다'고 대변하는 것은 어느 나라 정부냐"라고 분개했다.

연석회의서 제1야당 대표의 서한 필요성 제기돼
원유철 "美 트럼프 태도, 동맹답지 않아…유감"


이어진 비공개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북한 김정은의 핵 능력 증강에 대한 우려 △중국·러시아의 영공·방공식별구역 침범에 대한 강력한 대응 필요성 △안보위기의 근원은 잘못된 남북군사합의라는 점 등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지금의 '평화수호세력 대(對) 평화구걸세력'의 구도에서 한국당이 평화수호세력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는데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원유철 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 열강에 대한민국의 주권 침해와 관련해 황교안 대표가 제1야당 대표로서 러시아·중국에 우리의 입장을 담은 서한을 보내고, 미국에도 동맹 강화 차원에서 입장을 밝히는 서한을 보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다"며 "황 대표는 (서한 발송과 관련해) '적극 검토해보겠다'고 긍정적으로 답했다"고 전했다.

제1야당 대표의 서한 발송이 현실화할 경우, 중국·러시아를 향해서는 영공·방공식별구역 침범에 대한 강력한 항의의 뜻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을 향해서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의 위협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한미동맹의 정신에 비춰볼 때, 적절치 않다는 주의 환기가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원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미사일 도발이 1만3000㎞ 떨어진 미국에는 '작은 실험'일지 모르지만, 대한민국은 400㎞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신형 미사일 도발에 대해 '미국에 직접적인 위협이 아니며 작은 미사일 실험만 했을 뿐'이라는 동맹답지 않은 태도를 보인 것은 유감"이라고 표명하기도 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