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 떠나는 기업들, 경기도로”…‘동탄2 서영아너시티’ 분양 주목


입력 2019.08.21 11:19 수정 2019.08.22 14:43        원나래 기자

편리한 교통·편의시설 갖춘 경기도 신도시 지식산업센터로 이동 추세

‘동탄2 서영아너시티’ 투시도.ⓒ서영건설플러스 ‘동탄2 서영아너시티’ 투시도.ⓒ서영건설플러스

과거 구로동, 가산동, 독산동, 성수동, 영등포동 등에서 주로 공급됐던 지식산업센터가 최근에는 서울권역을 떠나 교통이 편리하고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경기도로 그 무대를 옮기고 있다. 특히 경기도 내에서도 선호도 높은 신도시에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가 증가하면서, 기업들도 덩달아 경기도로 발길을 옮기는 추세다.

최근 교통망과 편의시설이 체계적으로 조성되고, 대규모 인구 유입까지 확보된 경기도 내 신도시에서는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심리적 거리감과 달리 SRT, GTX, 외곽순환도로, 고속도로 등과 연계돼 도심 접근성이 서울 외곽 못지 않게 우수하기 때문이다.

서울보다 저렴한 분양가도 장점이다. 부지 매입비가 비싼 서울은 분양가도 높게 책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경기도의 신도시에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는 서울과 비교해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돼 입주 기업들의 비용 부담까지 줄일 수 있다.

신도시는 주거와 업무 기능이 중심으로 조성되나 보니, 인력 수급이 용이하고 직주근접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갖는다. 여기에 서울과 달리 새로운 형태를 갖춘 지식산업센터까지 속속 등장해 다양한 기업들의 발길을 재촉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과의 우수한 접근성을 자랑하는 동탄2신도시에선 새로운 지식산업센터도 공급돼 눈길을 끈다.

SRT와 GTX-A노선(예정)이 지나는 동탄2신도시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등을 이용해 서울 전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업무환경이 갖춰져 있는 곳이다. 여기에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도 마련돼 있어 교통 편의성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지난 5월에는 동탄2신도시의 일반도로에 트램 도입을 포함한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게 돼 지역내외로 우수한 비즈니스 교통망까지 갖추게 됐다.

이 곳에서는 이달 서영건설플러스가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42-4블록 일원에 지하 2층~지상 13층, 연면적 1만4312㎡ 규모의 지식산업센터인 ‘동탄2 서영아너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는 지원시설용지는 동탄테크노밸리 내에 속한다. 동탄테크노밸리는 총 면적 155만6000㎡ 규모로 광교테크노밸리(26만9000㎡)의 약 5.7배, 판교테크노밸리(66만1000㎡)의 약 2.3배 이상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 규모의 산업클러스터다.

삼성전자 화성·기흥·수원 사업장,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동탄일반산단, 평택진위일반산단 등과 인접해 기업들과의 시너지 효과는 물론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이러한 곳에 들어서는 ‘동탄2 서영아너시티’는 기존 서울권역은 물론 경기권역에 공급된 여타 지식산업센터들과 달리 다양한 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는 특화된 업무공간을 선사해 눈길을 끈다.

업무공간은 지난 2017년 26만4337개로 증가한 1인 창조기업은 물론 스타트업 그리고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각자의 규모에 맞게 입주할 수 있는 ‘소호오피스’ 형태로 업무공간을 꾸며진다. 소호오피스는 기업 규모에 맞춰 원하는 크기로 분양 받을 수 있어 1인 기업, 스타트업 등 다양한 규모의 기업 입주가 가능하다. 소호오피스는 최소 단위의 공간 계획이 가능해 소규모 기업은 물론 개인 단위의 소액 투자가 쉬울 정도로 투자 부담도 적다.

또 업무공간이 소형화 됨에 따라 수납공간이 부족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심형 개인 창고인 셀프 스토리지와 함께 단지 1층의 상가는 나홀로족, 1~2인 소비층 등 소규모 단위에 맞춰 작은 형태인 슬림스토어로 갖춰진다. 소규모 형태의 점포와 테이크아웃 전문점과 같은 소자본 창업에 유리할 수 있도록 독점 업종 구성이 가능한 점포를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비주거 상품으로 청약 규제, 분양권 전매 제한, 분양가상한제 등 부동산 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대출 규제가 낮아 분양가의 최대 70~80%까지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소규모 기업은 물론 1인기업, 스타트업의 진입장벽도 낮다.

오는 30일 본격 분양될 예정이며,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 182일원에 마련된다. 준공예정일은 2021년 8월 예정이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