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7개 상임위원장 모두 선출 완료…외통위원장에 김석기


입력 2024.06.27 11:36 수정 2024.06.27 12:37        남가희 기자 (hnamee@dailian.co.kr)

김석기, 안철수와 경선 끝에 95표 중 70표로 최종 선출

주일대사관 외사협력관, 오사카 총영사 지낸 외교통

안철수(왼쪽부터) , 김석기 외통위원장 후보, 주호영, 박덕흠 국민의힘 국회부의장 후보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 상임위원장 선출 의원총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뉴시스

3선의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에 선출됐다. 이로써 국민의힘은 여당 몫 7개 상임위원장 선출을 완료했다.


김석기 의원은 27일 오전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안철수 의원과 경선 끝에 95표 중 70표를 얻어 선출됐다. 안 의원은 25표를 득표했다.


김석기 의원은 "상임위원장은 원래 3선 의원이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안철수 의원은 대권후보급인데 오늘 이 자리는 대권후보를 뽑는 것이 아니다"라며 "외통위원장은 안 의원보다 잘할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일본 경찰대 경찰행정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밟았으며, 오사카 총영사관 주재 총경과 경찰청 외사2담당관, 주일대사관 외사협력관, 오사카 총영사, 국민의힘 재외동포위원장, 외통위 간사 등을 역임한 외교관계 전문가로, 특히 대일관계에 정통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로써 국민의힘은 여당 몫 7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확정했다. 단수 신청만 있었던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에 이철규 의원을 비롯해 △정무위원장 윤한홍 의원 △국방위원장 성일종 의원 △기획재정위원장 송언석 의원 △여성가족위원장 이인선 의원 △정보위원장 신성범 의원이 각각 후보로 내정됐다. 국민의힘은 박수를 통해 만장일치 의결했다.


국회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은 이날 오후 진행되는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남가희 기자 (hnam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