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국정 농단 사태 당시도 가격 인상 단행
카카오, 원두 등 가격 급등...커피·베이커리 인상 가능성
치킨 등 외식 프랜차이즈 이중 가격 도입 확산될 듯
지난 3일 비상계엄 사태로 탄핵 정국에 돌입한 가운데 식품, 외식업계의 가격 인상이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번 사태로 정치권에서 국무위원 전원 사퇴 등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권력 공백이 생길 경우 물가에 대한 감시가 느슨해질 수 있어서다.
정부가 지난해 5월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을 선언한 이후 식탁 물가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밀 등 식품 원재료 가격이 치솟은 가운데 이상기후 등으로 설탕, 카카오, 커피원두 등 주요 원자재 가격이 꾸준히 상승한 탓이다.
여기에 인건비와 전기세 등 공공요금, 배달비 등 간접비용까지 상승하면서 식품은 물론 외식물가도 계속 오르고 있다.
이에 정부가 물가안정 등 민생 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식품업계와 외식업계를 대상으로 수차례 가격 인상을 자제하면서 라면 등 일부 식품은 가격을 내리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계엄 사태 이후 탄핵 정국으로 정치권은 물론 정부 주요 부처마저 활동이 마비되면서 물가 감시 체계도 무너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2016년 말부터 2017년 초까지 국정농단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 진행됐던 시기에도 식품을 비롯해 외식물가가 줄줄이 인상된 바 있다.
현재는 각 업계 1위 업체들이 이미 가격인상을 단행한 이후라 후발주자들이 가격 인상에 대한 부담이 적을 수 있다는 것도 이 같은 전망에 힘을 보태고 있다.
식품, 외식업계의 경우 업종별 1위 업체가 가격을 인상하면 이후 후발주자들이 비슷한 시기에 가격을 올리는 것이 관행처럼 반복되고 있다.
이달부터 초콜릿이 들어가는 제품을 중심으로 제과업체가 가격을 인상했고 지난달부터 일부 커피 프랜차이즈 가격도 인상됐다.
올 하반기 이후 햄버가, 커피 등 외식부터 스낵, 우유, 커피믹스 등 식품 그리고 휴지, 가구 등 생활용품까지 소비재 가격이 전방위적으로 상승했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원재료 등 비용 상승으로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했지만 정부와 여론의 부담으로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던 기업들이 많은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일제히 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카카오와 원두 가격이 급등한 커피 프랜차이즈와 베이커리업계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주요 업체들은 당장 인상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가맹점주들의 인상 요구가 계속되고 있어 인상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업계 또한 가격 변동 가능성이 높은 업종으로 꼽힌다.
직접적인 소비자 가격 인상 외에도 매장과 배달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이중가격 도입을 통해 실질적인 가격 인상 효과를 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최근 배달앱 상생협의체를 통해 내년부터 일부 인하된 배달앱 수수료가 적용되지만 상위 업체들은 최소주문가격을 올리지 않으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국회가 수수료 상한제 도입 등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최근 탄행 정국으로 국회 또한 마비된 만큼 법 개정을 통해 실제 현장에 적용되기까지는 많은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치킨을 비롯한 외식 프랜차이즈업계는 이중 가격 도입을 통해 가맹점주의 수익성 개선에 나서는 분위기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 요인은 많지만 정부나 소비자 부정적인 반응이 부담돼 자체적으로 감내하고 있는 곳이 많다”면서도 “현재는 모든 이슈가 계엄과 탄핵에 맞춰져 있어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다고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있는 만큼 가격 인상 가능성도 있을 것 같다”면서 “직접적인 소비자가격 인상 보다는 이중 가격을 도입해 실질적인 인상 효과를 볼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