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기본급 7.7% 인상 등 요구안 50여건 제시
美 관세 여파 속 그룹 투자 확대...재무 부담 가중
현대제철 7개월 협상 끝 타결...포스코 향방 주목
글로벌 수요 둔화와 내수 부진, 통상 압박이 겹친 철강업계가 노사 협상 국면에 들어섰다. 수출 충격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포스코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에 돌입하면서 업계 안팎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15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가 노조와 올해 임단협 교섭을 시작했지만 수익성 악화와 통상 리스크가 맞물리며 협상은 난항이 예상된다.
포스코 노사는 전날(14일) 서울 포스코센터 대회의실에서 ‘2025년 임단협’ 상견례를 열고 본교섭을 개시했다. 김성호 노조위원장을 포함한 노조 교섭위원 14명과 이희근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사측 교섭위원 15명이 참석했다.
노조는 기본급 7.7% 인상과 철강 경쟁력 강화 공헌금 300%, 자사주 15주 지급, 정년 연장, 의료비 지원 제도 신설 등을 포함한 50여건의 요구안을 제시했다. 해당 안건들은 조합원 전수조사를 바탕으로 수렴됐다. 김 위원장은 “이번 임단협은 조합원의 자존심과 회사의 자긍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업계는 이번 교섭이 순탄하게 전개되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월 철강·알루미늄에 25% 관세를 부과하면서 철강 수출이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5~10일 대미 철강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2% 급감했다. 같은 기간 자동차와 부품 수출도 각각 23.2%, 42.6% 줄어드는 등 제조업 전반이 타격을 받고 있다.
수익성 지표도 하락세다. 포스코홀딩스는 올해 1분기 매출 17조4370억원, 영업이익 5680억원, 순이익 34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 1.7%, 44.3% 감소했다. 철강사업을 맡는 포스코 역시 1분기 매출 8조9680억원, 영업이익 3460억원, 당기순이익 2200억원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7.3% 증가했지만 매출과 순이익이 각각 5.8%, 4.3% 줄었다.
그룹 전반의 대규모 투자 계획도 부담 요인이다. 포스코그룹은 철강 외에도 배터리 소재 자회사 포스코퓨처엠을 중심으로 양극재·리튬 밸류체인 확장과 탄소중립 전환 투자를 병행 중이다. 최근 포스코그룹 배터리 소재 계열사들이 1조6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면서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가 9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익수 한국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포스코는 지난해 말 별도기준 약 5조80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해 분산된 기간 내 투자는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서도 “다만 해외 상공정 투자와 탈탄소 전환, 에너지소재 등 그룹 신사업 투자재원으로 인해 자금부담이 예상보다 확대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포스코 노사 협상 역시 쉽지 않았다. 포스코 노사는 작년 6개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6개월간 본교섭 13회, 실무교섭 24회를 이어간 끝에 기본급 10만원 인상과 일시금 600만원 지급 등에 간신히 합의한 바 있다. 당시 노조는 창사 이래 첫 파업까지 검토하며 강경 입장을 보였다.
현대제철도 비슷한 진통을 겪었다. 지난해 9월 시작된 2024년 임단협이 7개월 이상 이어지면서 파업과 직장폐쇄가 반복됐다. 결국 지난달 기본급 10만1000원 인상과 ‘기본급 450%+1050만원’ 수준의 성과급 지급에 합의하면서 협상을 마무리했다. 성과금 규모는 평균 2700만원이다. 현대제철 노조는 “총파업 장기화 부담을 고려해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포스코도 현대제철과 유사한 타협안을 찾을 가능성이 높지만, 통상 리스크와 수익성 압박이 중첩된 상황인 만큼 쉽지 않은 교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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