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경유차 감축부터 도시숲 ‧ ESS까지…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고양특례시가 최근 8년 동안 미세먼지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미세먼지 없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추진한 대기 환경 개선 정책의 성과를 거두고 있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8일 고양시에 따르면 지난해 고양시 미세먼지 농도가 최근 8년 중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고양시 연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는 34㎍/㎥, 초미세먼지(PM-2.5)는 18㎍/㎥로 2017년 대비 각각 38%, 35% 감소했다.
또한 지난 3년 동안 143.74t의 미세먼지를 저감했으며 이는 노후경유차 1만 3000대가 연간 배출하는 수준(2019년)에 해당한다.
고양시는 대기오염 주요 원인인 수송부문에 주목했다. 2022년 기준 고양시 초미세먼지 배출량 중 수송부문이 차지한 비중은 48%(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통계)에 달했다. 이에 따라 시는 노후 경유차의 조기 폐차와 건설기계 엔진교체, 전동화 개조 등 수송부문 전반에 걸친 저감대책을 강화해 왔다.
202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예산 166억 원(국도비 포함)을 투입해 노후경유차 5208대의 조기 폐차를 지원했고, 저감장치 부착 보조(90%)와 건설기계 엔진 교체, 화물차·지게차의 전동화 개조 비용도 적극 지원했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도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3년간 고양시가 구입시 지원한 전기·수소차는 총 9442대에 달하며, 하반기에도 3480대 추가 지원이 예정돼 있다. 충전 인프라도 함께 확대됐다. 작년 환경부 공모로 100억 원을 확보해 시청사·킨텍스·호수공원 등에 설치한 167기를 포함, 총 1만 547기의 전기차 충전기가 구축돼 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녹지확충에도 힘을 쏟았다. 고양시는 202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도시숲·포켓숲 53개소를 조성해 45만 5679㎡ 녹지를 확보했다. 이는 당초 2026년까지 목표였던 51개소를 약 1년 앞서 달성한 수치다.
하반기에는 저현고 학교숲, 소만초교 일원 가로화단 등 총 10개소에 녹지 23만 57㎡를 추가 확충할 계획으로,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열섬현상 완화와 시민 휴식공간 확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도 ‘미세먼지 저감’ 정책 가운데 하나로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시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총 143억 원을 투입해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자유로·제2자유로 경사면과 장항야구장 등 공공부지에도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해 4월에는 한국동서발전과 ‘신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10월까지 JDS지구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추진전략을 마련 중이다.
이와 함께 지난달에는 전국 최초로 경기도·한국전력·LS일렉트릭과 함께 에너지 저장 장치를 설치하기 위한 ‘공유형 ESS 실증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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