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장 2026년 신년사
"대선, 국민의 관심과 참여 덕분에 잘 마무리
지방선거사무,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 관리
올해에도 조직 혁신의 노력 멈추지 않겠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해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 덕에 예정에 없던 21대 대선이 잘 치러졌던 것에 감사의 뜻을 표하며, 올해 6월 지방선거도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관리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다짐했다.
5부 요인의 일원이자 헌법기관장인 노태악 위원장은 1일 신년사에서 "지난해 21대 대선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환경에서 치러졌다"면서도 "그렇지만 국민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덕분으로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6월에는 우리 일상의 삶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다"며 "선관위는 지금까지 지방선거의 성공적인 관리 경험과 국민의 성숙한 민주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국민주권 실현이라는 헌법적 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모든 선거사무를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관리하고, 주요 선거 과정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해 불필요한 오해나 의혹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노태악 위원장은 선관위의 조직 혁신을 위한 노력 또한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특위의 정책제언을 바탕으로, 조직문화의 개선과 완벽한 선거절차 관리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것이다.
노 위원장은 "선거관리위원회는 올해도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한 조직 혁신의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며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공정을 최우선으로 삼아,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헌법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최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특별위원회가 선관위의 조직 혁신안과 선거관리 개선안에 대한 검증을 거쳐 여러 가지 정책제언을 주셨다"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자기반성과 자정노력을 통해 정책제언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나하나 면밀히 검토하고 시행해서, 국민들이 만족할 때까지 조직문화의 개선과 완벽한 선거절차 관리를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의 신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병오(丙午)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국민 여러분의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고, 온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제21대 대통령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환경에서 치러졌습니다. 그렇지만 국민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덕분으로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계속하여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로 새해를 맞이하려고 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올해 6월에는 우리 일상의 삶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습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지금까지 지방선거의 성공적인 관리 경험과 국민의 성숙한 민주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국민주권 실현이라는 헌법적 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선거는 나와 이웃을 위한 '동네 민주주의 출발점'이며,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중요한 선거입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지방선거의 의미와 가치를 깊이 인식하면서, 이번 선거가 한층 발전된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과정이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모든 선거사무를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관리하고, 주요 선거과정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하여 불필요한 오해나 의혹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선거질서를 훼손하는 행위에는 엄격히 대처하여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책선거의 실현을 위하여, 유권자들이 필요한 선거 정보를 쉽게 접하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선거관리위원회는 올해에도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조직 혁신의 노력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공정을 최우선으로 삼아,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헌법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최근에는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특별위원회가 선거관리위원회의 조직 혁신안과 선거관리 개선안에 대한 검증을 거쳐 여러 가지 정책제언을 주셨습니다.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한 자기반성과 자정노력을 통하여, 정책제언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나하나 면밀히 검토하고 시행하여 국민들께서 만족하실 때까지 조직문화의 개선과 완벽한 선거절차관리를 위하여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2026년 올 한 해도 차질 없는 지방선거 관리 및 지속적인 변화와 쇄신으로,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지방자치가 선거를 통하여 한층 더 발전하고 거듭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