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농수축산물 경쟁력 강화 지원 나서...'국산의 힘' 프로젝트
이마트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국산 농수축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란 좋은 국산 농수축산물 발굴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이마트의 상생 프로젝트다.
이마트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통해 국산 농수축산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상품 발굴, 품질 강화, 판로 확대, 마케팅 등 유통 전 과정에 걸쳐 전폭적인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즉 단순히 판로나 매입량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핵심 경쟁력인 품질 향상은 물론, 농가에서는 직접 하기 어려운 마케팅, 디자인, 브랜딩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본질적인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의미다.
국산의 힘 프로젝트 상품으로 선정되면 상품에 대한 품질 개선과 패키지 신규 디자인 개발을 진행해 상품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역량을 지원하며, 이마트 매입량을 확대해 판로를 더 넓힐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또 이마트 내외부 고지물과 영상물을 제작해주고, 기존 이마트 전단과 광고에서 우선적으로 홍보된다. 특히 해당 생산자에게는 이마트 바이어의 직접 컨설팅과 해외 선진 농어업 연수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마트는 이번 국산의 힘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연간 100억원을 투자하고, 매입, 마케팅 등 전문가를 중심으로 조직을 신설한다.
또 선진 농업 연수와 같은 교육을 지원하는 등 이마트가 가진 모든 역량을 총동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 이갑수 대표는 "해외 소싱 등으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확대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이와 함께 경쟁력 있는 우리 상품을 지속 성장 시키는 것 또한 이마트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국산의 힘 프로젝트는 단순히 농가에 대한 지원 확대 차원이 아니라, 우리땅에서 우리농부들이 재배한 좋은 상품을 더 많이 개발하고 더 많이 소비하는 국산 농산물 선순환 유통구조를 확립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는 오는 13일 '국산의 힘' 프로젝트 관련 농림수산식품부와 MOU를 맺고 국산의 힘 참여 농가에 대한 지원과 상품 수급 및 판로 안정 등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