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 뮤비 유튜브 30억뷰 '대기록'
가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30억건을 넘어섰다.
26일 싸이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강남스타일' 공식 뮤직비디오는 이날 오전 8시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조회수 30억건을 돌파했다(3억2만3948회). 2012년 7월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후 약 5년 4개월 만이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전체 카테고리를 통틀어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에 올랐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 하지 않은 한국어 노래, 국내용 뮤직비디오라서 더욱 고무적인 결과였다고 소속사는 전했다.
싸이는 유튜브의 시스템까지 뜯어 고쳤다. 2015년 구글 유튜브 사업부는 계속되는 '강남스타일'의 신기록 경신에 21억으로 설정한 최대 조회수 시스템을 경 단위인 922경뷰로 높였다. 당시 유튜브는 "'강남스타일'이 스트리밍 플랫폼을 깬 주인공"이라고 표현했다.
'강남스타일'의 신화는 유튜브뿐 아니라 전 세계 유력 차트와 각종 시상식에서도 빛을 발했다. 넘지 못할 벽으로 여겨졌던 빌보드의 메인차트 'HOT 100'에서 7주 연속 2위를 기록했다.
당시 마룬파이브의 '원 모어 나이트'가 발목을 잡았지만 디지털 음원 부문에서는 '강남스타일'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국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아이튠즈 뮤직비디오 차트 1위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 열풍을 대변했다.
싸이는 또 '2012 MTV 유럽뮤직어워즈'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베스트 비디오 부문 상을 받은 데 이어, '2012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에서 뉴미디어상 등을 수상하는 등 K팝의 새 장을 활짝 열었다. 미국, 유럽 등지의 대형 시상식에서 섭외 1순위로 꼽히며 글로벌 스타로 도약했다.
싸이의 다른 곡의 뮤직비디오도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2013년 공개된 '젠틀맨'은 조회수 11억건, '대디'(DADDY)와 '행오버'는 각각 3억건을 기록하는 등 싸이는 1억건 이상 뮤직비디오를 6편 보유하고 있다. 이는 국내 솔로 아티스트 중 최다 기록이다.
싸이는 다음 달 22∼24일 부산 사직체육관, 28∼31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올나잇 스탠드 2017-밤샘의 갓싸이' 공연을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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