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2분기 영업익 29.6%↓…5G 점유율 29%
IPTV, 초고속인터넷 등 스마트홈 사업 실적 증가
무선은 2분기 연속 수익 증가 및 8분기만에 ARPU 증가세
IPTV, 초고속인터넷 등 스마트홈 사업 실적 증가
무선은 2분기 연속 수익 증가 및 8분기만에 ARPU 증가세
LG유플러스의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5G 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 영향이 컸다.
LG유플러슨는 올해 연결 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14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6% 감소했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은 7.3% 늘어난 3조1996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28.1% 줄어든 985억원이다. 영업수익은 2조37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늘었다.
영업수익중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1조3413억원) 대비 2.4% 증가한 1조3741억원를 기록했다. 2분기 총 순증 가입자가 전년 동기 대비 10.7% 늘어난 29만6000명을 기록하는 등 가입자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성장세를 보였다.
6월 말 기준 38만7000명(시장 점유율 29%)의 5G 가입자 확보도 일익을 담당했다. 특히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올해 1분기 3만1051원에서 3만1164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0.4% 늘어나면서 2017년 2분기 이후 8분기 만에 성장세로 돌아섰다.
무선가입자 성장은 세계 최초 일반고객 대상 5G 상용화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고양, U+AR, U+VR 등 U+5G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효과와 U+게임Live(게임 방송) 등 신규 서비스 출시, 강남역, 스타필드 등 유동인구 밀집지역에 대규모 체험존 운영 등을 통한 5G 조기 활성화, 최적의 셀 설계와 기지국 구축, EN-DC 등 신기술 적용으로 속도 및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등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지속 증가 영향으로 9969억원을 달성, 전년 동기(9820억원)와 비교해 1.5% 증가했다.
유선수익은 스마트홈수익(IPTV/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과 기업수익(전자결제, 기업메시징 등의 e-Biz/IDC/전용회선/전화)을 합산한 것을 말한다.
스마트홈 수익은 전년 동기(4446억원) 대비 13.7%가 증가한 505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IPTV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증가 영향이 컸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동기(379만명)보다 11.9% 증가한 424만1000명으로 집계됐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역시 417만명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394만6천명) 대비 5.7% 늘었다.
U+tv 아이들나라, U+tv 브라보라이프 등 IPTV 특화서비스 인기와 함께 넷플릭스 콘텐츠 독점 제공에 힘입은 결과다.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5374억원) 대비 8.6% 감소한 4,912억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사업 등이 부진했으나 IDC 사업의 수익 성장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과 5G 투자에 대한 감가상각비 등의 영향으로 1486억원을 기록했다. 마케팅비용은 5648억원을 집행, 전년 동기(5080억원) 대비 11.2% 증가했다. 개인 고객 대상 5G서비스 시작으로 광고선전비와 5G 단말의 판매 규모가 늘었기 때문이다.
CAPEX 역시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작년 동기(2598억원) 대비 181%가 증가한 7300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하반기에도 5G 시장을 선도해 무선 성장을 이어나가고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성장세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무선 서비스는 업계 최초로 청소년 및 시니어 층에 최적화된 4만원대의 세대별 요금제를 출시한데 이어 U+5G 서비스와 콘텐츠를 강화해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U+프로야구에 AR입체중계 서비스를 도입하고, 국내외 1등 사업자와의 제휴를 바탕으로 젊은 층의 관심이 높은 클라우드 게임과 클라우드 VR 서비스도 시작한다. 85개시 동지역까지 옥외 5G 기지국 구축은 물론 인빌딩, 지하철, KTX 등에서도 5G 이용이 가능하도록 커버리지 확대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넷플릭스 콘텐츠 확대와 U+tv 아이들나라 3.0 등 서비스 경쟁력을 기반으로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IoT 역시 개방형 AI 플랫폼, 구글 어시스턴트 연동 확대로 고객 서비스 편의성과 범용성을 높인다.
기업 서비스는 스마트스테이션, 자율주행 등 교통사업 분야와 스마트 팩토리, 산업 IoT 등의 분야에서 5G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차세대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2분기에는 U+5G 서비스의 경쟁우위와 네트워크 인프라의 일등품질 확보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 5:3:2라는 모바일 시장의 고착화된 점유율 구조의 변화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단말 라인업 확대, LG유플러스만의 네트워크 운영기술과 솔루션, 글로벌 최고 기업과의 제휴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서비스 및 콘텐츠를 선보여 서비스 중심으로 5G 시장의 차별화된 성장을 주도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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