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제2공장 추가 투자도 검토 시작…최 회장 밝힌 50억달러 투자 가시화
첨단 배터리기술 앞세워 ‘글로벌 선두업체’ 목표…‘새로운 고객가치’ 제공
SK이노베이션은 급성장하는 미국 시장을 감안해 단계별로 투자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내 전기차 추가 수주로 1차 투자에 버금가는 추가 투자를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추가 투자가 확정되면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밝힌 50억달러 투자가 현실화된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해 11월 ‘SK의 밤’ 행사에 참석해 “사업이 잘되면 50억달러까지 투자 확대하고 6000명 채용도 가능해질 것”이라며 추가 투자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8년 말 미국 조지아주 잭슨 카운티 커머스시에 연산 9.8GWh(기가와트시)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을 결정했다. 이 공장은 2021년 하반기 기계적 완공을 마치고 2022년 초 양산 공급에 들어갈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은 2022년부터 미국 조지아 배터리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올해 상업 생산에 들어가는 중국, 헝가리 공장과 함께 글로벌 4각 생산 체계를 완성하게 된다. 아울러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도 현재 19.7GWh(순수 전기차 40만대분)에서 60GWh(순수 전기차 120만대분)까지 확대돼 명실상부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업체 지위를 공고히 하게 된다.
최근 전기차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미국 현지에 건설 중인 SK이노베이션 조지아 배터리 공장은 SK이노베이션이 세계적인 배터리 업체로 거듭나는 전초 기지 역할을 하게 되는 셈이다.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 배터리 공장에 최첨단 배터리 기술을 접목해 본격적인 ‘3세대 전기차’ 시대를 열 계획이다. 3세대 전기차는 한 번 충전만으로 500km 이상을 달릴 수 있어 내연기관차량과 대등한 주행거리를 갖춘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이동하는 장거리 주행에도 중간에 충전을 할 필요가 없는 수준이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기술력은 경쟁사 대비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LiBS) 기술과 생산능력을 확보해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분리막을 자체 생산을 하고 있다. 분리막 등 소재 전문 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를 통해 배터리 사업과의 협업을 더욱 고도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SK이노베이션은 셀 생산 방식에서도 차별화된 방식을 도입했다. 접착 공정을 없애면서 생산 단계가 줄어 성능 및 마진에서 다른 업체 대비 기술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배터리 및 배터리를 적층한 ESS(에너지저장장치) 화재 원인으로 단 한 번도 지목된 적이 없다는 차원에서 안전성도 보장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를 토대로 2025년까지 100GWh 이상의 생산 능력을 보유한 글로벌 시장 선두 업체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다. 동시에 미국 중심의 모빌리티 시장에서 배터리 생산에서 폐기에 이르는 전 기간을 사업 플랫폼화하는 ‘BaaS’(Battery as a Service) 모델을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