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미향 공천한 민주당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


입력 2020.05.20 10:55 수정 2020.05.20 11:07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윤미향 의혹 제기된 후 첫 공식 입장

당 차원 규명 대신 외부 기관 감사에 넘겨

"언론 보도가 곁가지로 가는 듯해 우려스럽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기억연대 전신)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기억연대 전신)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관련 논란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고 첫 공식 입장을 밝혔다.


윤 당선인을 둘러싸고 후원금 유용 의혹,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매입 과정 의혹 등이 일파만파지만, 윤 당선인을 21대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한 민주당은 유보적 입장을 취한 것이다.


아울러 민주당은 윤 당선인과 개별적인 연락을 하지 않고 있으며, 당 차원의 진상조사도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정의연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해서 정의연은 회계 부정 관련해서 투명한 검증을 위해 외부기관을 통해 회계감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수석대변인은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해당기관의 감사도 있을 예정으로 알고 있다.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며 "민주당은 정의연에서 요청한 외부 회계감사와 행안부 등 해당기관의 감사 결과를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이후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른바 '국민정서법'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 "무겁게 보고 있으나 사실관계가 중요하다"며 "오해가 있다면 풀어야 하고 아닌 것은 아닌 대로 따져봐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미래통합당의 국정조사 추진과 관련해선 "국정조사가 윤 당선인을 향한 것인지, 정의연을 향한 것인지도 정확하지 않다"며 "정의연으로 가도 과도한 측면이 있고 윤 당선인으로 가도 과도한 측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사안이 처음 보도보다 본질이 달라지면서 곁가지로 가는 것에 대해 우려스러운 눈빛으로 보고 있다"며 "당내에는 큰 논란이나 이견이 많은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한 민주당 지도부는 "윤 당선인에게 제기된 의혹이 당과 관련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의혹만으로 조치를 취할 수도 없다. 책임있는 기관들이 신속히 파악하는 게 우선"이라며, 관련 기관으로 행안부, 여가부, 국세청, 외교부 등을 언급했다.


한편 이날 브리핑보다 먼저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김해영 최고위원을 제외한 당 지도부가 일체 윤미향 당선인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