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해수부, 스마트항만 체험게임 제작·배포


입력 2021.10.15 09:56 수정 2021.10.15 09:56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유튜버 트위치TV채널, 마인크래프트로 맵 구축

야드영역·이송영역·안벽영역 등 항만 곳곳 탐험

해양수산부가 ‘스마트항만’을 알리기 위해 메타버스(metaverse) 기반의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스마트항만 전용 맵을 제작해 15일부터 배포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항만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항만의 물류흐름을 최적화하고 육·해상 물류체계와 실시간 연계가 가능한 미래의 항만이다.


해수부는 국민들이 기존항만과 미래의 스마트항만을 쉽게 비교, 체험할 수 있는 마인크래프트 맵을 구축(항만크래프트)하고, 지난 10월 7일 유명 유튜버 ‘양띵’의 트위치TV 채널을 통해 선공개 했었다.


트위치TV는 전 세계적으로 1억 명의 시청자와 170만개의 방송, 1만2000명의 크리에이터를 가진 세계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다.


항만크래프트 탐험 영상 ⓒ해수부

해수부는 항만크래프트를 통해 평소 일반인들이 접하기 어려운 ▲야드영역 ▲이송영역 ▲안벽영역 등 항만의 주요 시설 곳곳을 둘러보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스마트항만에 대한 문제풀이와 항만 전체를 볼 수 있는 전망대에 오르는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토록 구성, 재미와 함께 교육적 효과를 모두 갖췄다는 설명이다.


마인크래프트 이용자라면 누구나 PC로 즐길 수 있는 항만크래프트는 15일 해수부 블로그(blog.naver.com/koreamof)를 통해서 배포된다. 또 유튜버 양띵이 선공개한 ‘항만크래프트 탐험 영상’도 해수부 유튜브 채널 ‘어서오션’에 16일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수부는 항만크래프트를 통해 스마트 항만의 간접 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영상 시청 이벤트를 16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한다.


참여는 어서오션에 게재된 ‘항만크래프트 탐험 영상’을 시청한 후 시청 인증사진과 함께, 스마트항만과 관련된 문제의 답을 영상 하단 안내에 따라 이벤트 페이지에 제출하면 된다. 총 10일간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2만원 상당의 치킨 상품권을 증정한다.


김창균 해수부 항만국장은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스마트항만을 국민들이 쉽게 접하고 알리기 위해 이번 콘텐츠를 제작하게 됐다”며 “지속적으로 해수산의 정책과 현장을 손쉽게 접하고 알기 쉬운 콘텐츠를 제작해, 우리 항만과 바다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자연스럽게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