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미래연구원 공동 주최
기획재정부와 국회 미래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주관하는 제3차 미래전략컨퍼런스가 ‘격변기, 대한민국의 미래를 짚다 : 회복과 대전환’을 주제로 10일 개최된다.
미래전략컨퍼런스는 미래이슈·전략에 대한 담론의 장이자 행정부, 입법부, 미래연구 전문가 간 미래이슈에 대한 인식과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다. 2019년 신설되어 올해로 세 번째 개최다.
올해는 박병석 국회의장의 축사와 함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의 개회사, 김현곤 국회 미래연구원장 및 홍장표 KDI 원장의 환영사가 있을 예정이다.
김세직 서울대학교 교수가 ‘5년 1% 하락의 법칙 : 원인과 해법’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이후 총 4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번째로 ▲한국경제사회의 발전경로와 현재,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세션1) ▲회복과 대전환을 위한 주요 부문별 전망과 과제·도전요인(세션2) ▲회복과 대전환의 전략과 기반여건 정비(세션3) ▲넥스트 뉴 노멀과 새로운 거버넌스(세션4) 순으로 진행된다.
기재부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할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현재 직면한 도전요인을 진단하고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응한 분야별 주요 이슈 등을 논의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