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비대위 전환 '속전속결'…이준석 반발하나 '속수무책'


입력 2022.08.04 00:00 수정 2022.08.04 05:54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이르면 9일 비대위원장 임명까지 끝낼 듯

현 지도부 해산 수순…李 대표 권한도 소멸

청년당원 천여명 "조속히 비대위로" 성명

李측 법적 대응? 당내 반응은 '회의적'

서병수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위원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과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서병수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위원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과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민의힘이 지도체제가 비상대책위원회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5일 상임전국위 9일 전국위를 순차 개최하며, 늦어도 10일 전에는 비대위 전환 의결은 물론이고 비대위원장 임명까지 모두 끝낸다는 방침이다. 비대위가 출범할 경우, 이전 지도부는 완전히 해산되며 이준석 대표의 권한도 모두 소멸하게 된다.


전국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은 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일 전국위를 열어 당헌 개정안을 의결하고 곧이어서 비상대책위원장을 임명하는 절차도 밟게 된다"며 "가급적이면 9일, 늦어도 10일까지는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대위가 예정대로 출범할 경우, 이 대표의 복귀는 "불가능하다"고 했다. 서 의원은 "당헌당규상 비대위가 출범하면 최고위원회라는 지도부를 해산된다"며 "자동적으로 과거 지도부는 해산되는 것이기에 이 대표도 자동적으로 (대표에서) 제명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비대위 이후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되는 새 지도부는 해석상 2년의 온전한 임기를 갖게 된다는 점도 부연했다.


무엇보다 국민의힘 청년당원들이 나서 비대위 전환에 힘을 실었다. 당내 2030 세대 상징성을 가지고 있던 이 대표 입장에서는 다소 뼈아픈 대목이다. 강호승 전 청년보좌역, 이상욱 서울시의원 등을 비롯한 청년당원 비상대책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절체절명의 위기의식을 갖고 조속히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명서에는 청년당원 1,050명이 서명했다.


이들은 이 대표를 겨냥한 듯 "지금은 정상배, 양두구육 논쟁과 같은 집안싸움을 열을 올릴 때가 아니다"며 "국민들은 이런 모습을 보려고 국민의힘을 선택한 게 결코 아니다"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강 전 보좌역은 특히 "지금 당내에서 일부 청년당원들의 목소리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면서 이 대표 측 주장이 당내 2030 세대 전체를 아우르고 있는 게 아니라는 취지로 말했다.


당의 이 같은 움직임에 이 대표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날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끼리끼리 이준석 욕하다가 문자가 카메라에 찍히고 지지율 떨어지니 내놓은 해법은 이준석의 복귀를 막는다는 판단"이라며 "당헌당규도 바꾸고 비상 아니라더니 비상을 선포한다. 사퇴한 최고위원이 살아나 표결을 한다"고 비판했다.


서병수 "이준석 명예로운 퇴진 길 찾아야"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강호승 전 청년보좌역 등 국민의힘 정상화를 바라는 청년당원 비상대책연대가 민생 위기 극복 관련 조속히 비대위 구성을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강호승 전 청년보좌역 등 국민의힘 정상화를 바라는 청년당원 비상대책연대가 민생 위기 극복 관련 조속히 비대위 구성을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일부 이준석계 인사들 사이에서는 최고위원회의 전국위 소집 의결에 대해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이다. 사퇴한 최고위원이 의결을 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 될 수 있다는 게 요지다. 배현진·윤영석 최고위원을 향해 "위장사퇴 쇼"라고 맹비난한 김용태 청년 최고위원은 효력금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위한 자문을 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 대표가 가처분이라도 신청하면 받아들여질 것으로 보여지는데 왜 그런 무리한 바보짓을 해서 당을 혼란으로 몰고 가는지 안타깝다"고 우려했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법적 대응에 대해 '회의적'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법적으로 승리할 가능성이 불투명한데다가 당무 관련 사안에 사법적 판단을 구하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는 점에서다. 김 최고위원도 지난 1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정치적인 것은 정치적으로 풀어야 한다"며 "(가처분 신청을 하면) 판사 손에 의해서 집권여당의 지도체제가 결정되는데 굉장한 비극"이라고 했었다.


판사 출신 김기현 의원은 "다음 지도부가 구성될 수 있도록 절차를 진행해 놓고 법적 절차를 통해 사퇴하는 것인데, 정치적 사퇴 선언을 가지고 너무 견강부회하는 게 아니냐"며 "국민의힘이 수십 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정당인데, 여러 가지 전통과 나름의 법률적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법률적 문제는 없다"고 단언했다.


나아가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명예로운 퇴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병수 의원은 "정치하는 사람들이기에 법적으로 해결하기보다는 소통을 통해 당이 빠르게 안정을 찾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면서 "서로 적대적으로 대치하는 것 소통을 통해 이 대표가 명예롭게 사퇴하고 향후 정치를 계속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매듭을 짓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