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식음료 업계, ‘당 탈출’ 돕는 제로∙로우 푸드 열풍


입력 2022.08.15 11:09 수정 2022.08.16 10:57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사진(왼쪽부터): 하이트진로음료 ‘하이트제로0.00’, ‘진로토닉워터 제로’, 샘표 ‘샘표 현미쌀소면’, 풀무원식품 ‘두부면’, 동서 ‘헤일로탑크리머리’ 신제품 2종ⓒ각 사 제공

최근 저당 식단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당질, 칼로리 등을 최소화 한 ‘제로∙로우(Low) 푸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예방적 차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설탕, 액상과당 같은 단순당이나 밀가루, 백미 등 정제 탄수화물의 불필요한 섭취를 줄이려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식음료 업체에서는 무당류∙저당류 음료부터 ‘글루텐 프리(gluten free, 글루텐 무첨가 식품)’ 제품 등을 선보여 소비자가 일상에서 손쉽게 식단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의 무알코올, 무당류, 무칼로리 맥주맛 음료 ‘하이트제로0.00’은 맥주는 물론 고당류 고칼로리 탄산음료의 대체품으로서 건강과 체중관리를 하는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하이트제로0.00’은 국내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중 최초로 올프리 콘셉트를 채택, 알코올뿐만 아니라 칼로리, 당류까지 제로화한 제품이다.


특히 최근 출시되고 있는 대체당 사용의 제로 탄산음료와 달리 설탕과 대체당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제로슈거 제로칼로리라는 점에서 건강한 제로칼로리 탄산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믹서 브랜드 ‘진로토닉워터’의 무칼로리 버전인 ‘진로토닉워터 제로’도 선보이고 있다.


국내 최초의 무칼로리 토닉워터인 ‘진로토닉워터 제로’는 오리지널 제품의 45년 레시피 기술력으로 고유의 맛과 향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칼로리는 제로 수준까지 낮췄다.


‘진로토닉워터 제로’ 1개 페트(300mL)의 열량은 10kcal에 불과하여 식약처의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무칼로리, 칼로리 제로(100ml당 4kcal 미만 시 무칼로리)에 해당한다.


저칼로리, 저도수 주류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커지면서 올 3월 기준 ‘진로토닉워터’ 브랜드 전체 매출의 23%에 달할 만큼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식품업계에선 글루텐 프리 수요에 발맞춰 일반적인 밀가루면 대신 새로운 재료를 사용한 대체식품을 내놓고 있다.


샘표는 최근 맛과 건강 둘 다 잡은 ‘샘표 현미쌀소면’을 출시했다. 밀가루를 넣지 않고 만든 ‘샘표 쌀소면’이 2012년 출시 이후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면요리를 더 건강하게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해 쌀소면 라인업을 확대했다.


이번 신제품은 밀가루와 별도의 첨가물 없이 만든 제품으로 손으로 치대고 홍두깨로 미는 옛 제면 방식에서 착안한 진공 숙성 반죽법을 적용해 국수 가락이 뚝뚝 끊어지지 않고 쫄깃하다.


일반 밀소면 두께로 가늘게 만들어 육수가 잘 스며들고 양념과 잘 어우러져 잔치국수나 비빔국수 등 일반 밀소면을 활용하는 다양한 면요리를 글루텐 프리로 건강하게 즐기기 좋다.


풀무원식품의 ‘두부면’은 한국인의 식습관에서 큰 문제로 지적 받는 탄수화물 과잉 섭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단 조절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식물성 단백질 요리 소재 두부면으로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고, 단백질을 보충하는 면 요리가 가능해진 덕분이다.


샐러드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높은 점도 인기 요인이다. 특히 포장을 뜯고 충진수를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살짝만 헹구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설탕 함유량을 줄여 칼로리를 낮춘 아이스크림도 눈길을 끈다.


동서는 여름 시즌을 맞아 미국 디저트 브랜드 '헤일로탑크리머리(HALO TOP Creamery, 이하 헤일로탑)'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초코', '딸기' 2종이며 두 제품 모두 파인트(473ml) 사이즈다. 헤일로탑 초코는 진하고 달콤한 초콜릿에 쫀득한 식감을 더했다.


헤일로탑 딸기는 딸기 고유의 맛과 우유가 주는 부드러운 풍미가 어우러진 풍성한 맛이 특징이다. 헤일로탑은 동서가 2019년 국내에 처음 선보인 미국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다.


‘파인트(473ml) 한 통당 330㎉'라는 점을 앞세워 미국 슈퍼마켓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아이스크림에도 올랐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