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활동 분야 400만~1000만원, 공동체 공간조성 분야 2000만원의 사업비 지원
주민 스스로 마을의 현안을 해결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
주민 모임의 관계망을 확장, 지속 가능한 주민자치의 토대를 마련
경기 양주시는 오는 20일까지 ‘2023년 양주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참여할 마을공동체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주민 스스로 마을의 현안을 해결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주민 모임의 관계망을 확장, 지속 가능한 주민자치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공모 사업이다.
양주시에 거주하고 직장, 학교 등 생활 기반을 둔 10명 이상의 주민 모임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유형은 공동체를 성장 단계별로 지원하는 씨앗·새싹·열매 등 3개 분야 공동체 활동과 주민 모임을 위한 활동공간 개선을 지원하는 공동체 공간 조성 1개 분야로 나뉜다.
공모 선정 규모는 공동체 활동 18개 이상, 공간 조성 1개다.
사업에 선정되면 공동체 활동 분야는 사업별로 400만원에서 1000만원, 공동체 공간조성 분야는 1개소에 2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시는 접수 마감 후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공모사업에 대해 마을공동체 심의위원회 2차 면접심사를 거쳐 공동체를 선정,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마을공동체는 신청서에 기재된 모임명칭에 따라 고유번호증을 발급한 후 회계안내 등 필수교육을 이수한 뒤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추진 기간은 보조금 교부일로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다.
시는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를 위한 주민모임의 관계망을 확장하고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는 활동을 통해 주민자치 생태계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모임은 오는 20일까지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작성해 이메일(mujea77@korea.kr)과 우편으로 접수하거나 시 일자리정책과 사회적경제팀을 방문, 접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