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복지 대상자 및 경로당 방문·화산지하차도 점검
'새빛돌봄' 대상자 가정에 직접 식사배달 서비스도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시민을 위한 복지와 안전을 현장에서 챙기며 민선8기 후반기 첫날을 시작했다.
2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일 수원새빛돌봄 대상자 가정과 노송경로당, 화산지하차도 등 3곳의 현장에서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개설했다.
이 시장은 이날 현장시장실을 차례로 방문하며 시민들과 호흡했다.
먼저 파장동에서는 수원새빛돌봄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식사배달 서비스를 점검했다. 8개 동에서 시범사업을 운영 중인 식사배달 서비스는 돌봄 공백으로 식사를 챙기기 어려운 가정에 식사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올해 초 시민이 새빛톡톡을 활용해 제안한 서비스가 부서 검토를 거쳐 시행 중이다.
이날 방문한 가정은 만성질환과 고령 등으로 식사 해결이 어려운 80대 노인 가정 2곳이다. 이재준 시장은 두 가정의 식사를 직접 배달한 뒤 가정 상황을 살폈다. 고령과 조손가정 등 어려움을 파악한 그는 사업 부서에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의 생활 속 불편을 세심히 챙길 것을 당부했다.
현장시장실은 무더위 쉼터로 활용되는 노송경로당으로 옮겨졌다. 어르신들이 폭염을 지내기에 불편한 점이 없는지 에어컨 등 냉방 시설을 확인하고, 정수기 등 편의시설도 꼼꼼히 살폈다. 특히 현장에 모인 30여명의 어르신들이 파장동의 주요 현안에 대한 질문을 쏟아내자 이재준 시장은 북수원 발전 방안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며 이해를 높였다.
이날 마지막 현장시장실 버스는 화산지하차도로 향했다. 장마철 침수 예방 대책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화서동 일대에서 지대가 낮은 화산지하차도는 집중호우(40㎜) 시 빗물이 집중 유입돼 침수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이다.
이에 수원시는 호우시 시간당 강우량 등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상황에 따라 선제적으로 교통을 통제 및 대형 양수기를 투입 등으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 또 장기적으로는 하수관에 압력을 가해 배수할 수 있는 압송관을 설치하는 등의 대책을 추진 중이다.
이날 이재준 시장은 현장에 함께 방문한 주민들에게 이 같은 대책을 설명하고, 지하차도의 환경 개선 등을 지시했다.
이재준 시장은 "시민께서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수원시 곳곳이 발전할 수 있도록 민생 현장을 꼼꼼히 챙기겠다"며 "남은 2년도 시민들이 체감하는 정책으로 시민 행복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