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업계 최초 '외국인 비자 대행 서비스' 론칭

이나영 기자 (ny4030@dailian.co.kr)

입력 2025.05.01 11:43  수정 2025.05.01 11:43

외국인 비자 대행 서비스.ⓒCU

CU는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들의 안정적인 한국 생활을 돕기 위해 편의점 업계 최초로 비자 대행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다.


법무부에 따르면 국내에 머물고 있는 외국인은 2021년 195만명에서 2023년 250만명으로 3년 새 28% 가량 늘고 있지만 현재 외국인들은 비자 발급 및 연장에 최대 2개월이 소요되고 직접 출입국 사무소에 방문해야 하는 등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


CU는 외국인들의 이러한 고충을 해결하고자 국내 1위 업체인 케이비자와 손잡고 비자 대행 서비스를 선보인다.


그동안 국내 고객에 집중돼 왔던 편의점의 생활 서비스를 외국인까지 그 대상을 확대해 새로운 고객 수요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CU의 비자 대행 서비스는 결혼부터 취업, 투자, 이민, 영주 등 외국인들이 국내에서 필요한 모든 상황에 맞춘 비자 업무를 쉽고 빠르게 제공한다.


CU점포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한 후 간단한 양식을 작성하면 즉시 전문 행정사와 상담이 연결돼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영어는 물론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총 4개 언어로 소통이 가능하며 업무 시작부터 심사 진행, 처리 완료까지 실시간 진행 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요금은 업계 평균 대비 50% 가량 저렴한 수준으로 비자 연장의 경우 국내 최저가(2만원)로 이용할 수 있다.


CU는 우선 서울 대림, 홍대, 이태원, 동대문 등 외국인 거주 비율이 높은 지역 내 50여개 점포에서 해당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운영한 후 고객 만족도 모니터링을 통해 연내 1000점까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CU는 비자 대행 서비스뿐만 아니라 외국인 전용 CU창업 패키지 출시, 외국인 근무자의 채용 연계 프로그램 등으로까지 영역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CU는 엔데믹 후 방한, 체류하는 외국인이 점차 늘면서 국내외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으며 그 이용객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 CU의 무인 환전 키오스크는 론칭 첫 달 대비 지난 달 무려 100배(1057.4%) 더 이용했고, 외국인 부가세 환급 서비스(Tax Refund)의 누적 이용 객수는 2만6000여명에 달한다.


또 CU해외 결제 이용 건수의 전년 대비 신장률은 2023년 151.9%, 2024년 177.1%, 올해(1~3월) 54.9%로CU를 찾는 외국인은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유성환 BGF리테일 서비스플랫폼팀 책임은 “CU가 업계 최초로 비자 대행 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국내에서 체류하는 외국인의 고충을 가까운 편의점에서 손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CU는 국내외 고객을 편의점으로 이끌 수 있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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