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넷플릭스 프로덕트 데이즈'…유연·직관적 화면 구성에 초점
넷플릭스가 12년 만에 TV 앱 홈화면을 전면 개편했다. '무한 스크롤'로 인한 결정 피로를 줄이고,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더욱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13일 서울 센트로폴리스에서 열린 '넷플릭스 프로덕트 데이즈'에서 유니스 킴 플릭스 프로덕트 최고 책임자(CPO)는 "시청자가 좋아할 만한 이야기를 적절한 타이밍에 알맞게 추천해 회원들의 시청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프로덕트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넷플릭스의 미션을 '세상을 즐겁게 하는 것'이라고 소개하며 이번 UI(사용자 인터페이스)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TV UI 업데이트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공이 가능한 유연한(Flexible) 경험 ▲회원의 요구에 더 직관적이고(Intuitive) 민감하게(Responsive) 반응하는 인터페이스 ▲넷플릭스에서의 최고의 순간들을 더 돋보이게 하는(Elevated) 디자인 등 네 가지 영역에 중점을 뒀다.
넷플릭스는 기존의 드라마·영화 중심 스트리밍 경험에서 더 나아가 라이브 콘텐츠나 게임 등 더 다양한 형식을 담아낼 수 있는 구조로 UI를 설계했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 실시간 라이브 이벤트나, 게임 내 캐릭터 챌린지 업데이트처럼 시의성이 중요한 콘텐츠의 경우, 시청 알림이나 화면 내 실시간 안내(callouts)를 통해 놓치지 않도록 돕는다. 단순히 콘텐츠 업데이트를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콘텐츠 특성에 맞춰 적절한 시점에 시청을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TV UI는 더 직관적으로 변화했다. 시청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면 배치했고 기존에 왼쪽에 있던 검색(Search)과 마이리스트(My List)로 가는 단축 경로 위치를 상단으로 변경해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에미상 수상작', 'TV쇼 1위' 표시를 추가해 이 작품이 왜 주목받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반응형 추천도 강화했다. 홈 화면에서의 추천 콘텐츠가 회원의 취향과 요구에 더 잘 반응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디자인에도 변화를 줬다. 애니메이션이 부드럽고 빠르게 느껴지도록 새로운 모션 기술 도입했고 콘텐츠와 배경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색상을 가져오는 컬러 추출 기법을 적용했다.
유니스 킴 CPO는"넷플릭스는 다양한 취향을 가진 7억명 이상의 전 세계 시청자와 교류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 언어, 취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역사 이래 최초일 것이며, 넷플릭스의 프로덕트는 그 도전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앱을 처음 열었을 때 보이는 인터페이스부터, 적절한 시점에 알맞은 이야기를 추천하는 방식까지, 넷플릭스의 모든 것이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볼거리의 발견과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한 여정으로 설계돼 있다”고 말했다.
시청자들의 사용 경험으로 새롭게 적용된 기능도 소개했다. 이강이 디렉터는 전 세계에서 한국에서 처음으로 시도한배경 음악 등 소리 정보 없이 대사만 표시하는 ‘순수 대사 자막(Original Language Subtitle)’ 기능을 설명했다.
이 디렉터는 “미국의 경우 이용자 반 정도가 자막을 켜고 시청을 한다고 하며, 이러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올해 4월부터 넷플릭스가 자막을 제공하고 있는 모든 언어에 점진적으로 해당 기능을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한국 시청자들을 만족 시키려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전 세계 시청자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됐다”며 “넷플릭스 직원으로서 감사한 동시에 한국인으로서 뿌듯한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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