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보고서 작성 효율화 지원…부내 표준 양식 자동화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입력 2025.07.04 10:00  수정 2025.07.04 10:00

‘AI 허브’에 이은 업무 효율화 도구

기재부 전용 생성형 AI 구축 노력

기획재정부.ⓒ데일리안DB

기획재정부는 인공지능(AI) 등의 디지털 기술을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월에는 생성형 AI인 ‘ChatGPT’와 ‘Perplexity’를 직원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 부처 최초로 인터넷 포털 내 ‘AI 허브’를 구축했다. 현재 AI 허브는 월 평균 4000건 이상의 사용량을 기록하고 있다.


기재부는 보고서 초안 작성과 자료 검색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업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고 평가했다.


이에 더해 이번에는 한글 보고서 작성 업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배포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6월 배포된 내부 사용 그래프 서식을 엑셀로 자동화한 프로그램의 연장선상에 있는 조치이다.


한글 보고서 작성 지원 프로그램은 보도자료, 메모 보고, 국회 답변자료 등 직원들이 자주 작성하는 보고서의 부내 표준 양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래프·표·목차 서식과 자주 쓰는 특수문자 모음 등을 제공한다.


기재부는 경제·재정 총괄부처로서 보고서 작성 업무의 비중이 높아 직원들이 상당한 시간을 보고서 작성에 할애하고 있다.


보고서 작성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보고서 형식을 맞추기 위해 소요되던 시간을 대폭 절감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내년부터 ‘기재부 전용 데이터플랫폼 및 생성형 AI’ 구축에 본격적으로 착수하는 등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한 업무 생산성 제고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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