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협업해
상품 홍보 및 판매…실적 따라 수익 공유
베타 서비스 기간 52만개 이상 상품 연동
네이버는 크리에이터 제휴 솔루션 '쇼핑 커넥트'를 정식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쇼핑 커넥트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와 크리에이터가 협업해 상품을 홍보 및 판매하고 판매 실적에 따라 수익을 공유하는 솔루션이다.
쇼핑 커넥트는 판매자들이 자신의 전략에 따라 제휴 상품부터 수익 공유 비율까지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도 상품별 수익 공유 비율을 투명하게 확인 가능해 효율적인 제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쇼핑 커넥트의 베타 서비스를 운영했다. 이 기간 중 누적 52만 개 이상의 상품이 쇼핑 커넥트에 연동됐다. 판매자들이 지출한 플랫폼 사용료 대비 유의미하게 높은 매출액을 달성하는 등 긍정적인 광고 효과도 확인했다. 1억원 이상의 수익을 달성한 크리에이터도 등장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누구나 쇼핑 커넥트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따라 네이버 생태계 내 다양한 창작자들이 협업 및 수익 창출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는 크리에이터 전용 대시보드 등 정산 과정과 성과 분석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도구를 제공해 원활한 콘텐츠 제작과 효과적인 수익 창출을 돕는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여러 버티컬 서비스와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쇼핑 커넥트를 지속 고도화할 예정이다.
쇼핑 커넥트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후 '브랜드 커넥트' 플랫폼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며 전체 제휴 캠페인 등록 수는 약 270%, 크리에이터에게 제공되는 보상 규모는 670% 이상 확대됐다.
브랜드 커넥트 플래닝 김선민 리더는 "쇼핑 커넥트는 클립, 블로그 등 창작자가 운영하는 채널에서 자신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카테고리의 상품의 링크를 직접 선택해 콘텐츠를 만들며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창작자들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10여년간 축적해온 UGC(이용자 창작 콘텐츠) 및 커머스 서비스 경험을 기반으로 쇼핑 커넥트 정식 출시 이후 더 많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와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해 더욱 다채로운 제휴와 협업이 이루어지고, 판매자와 창작자가 보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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