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지난해 사회적 가치 총 5조5359억원…"양·질적 성장"

정지수 기자 (jsindex@dailian.co.kr)

입력 2025.08.18 15:38  수정 2025.08.18 15:39

'2024 ESG 임팩트 보고서' 발간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한 해 동안 ESG 경영 활동을 통해 총 5조535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한 해 동안 ESG 경영 활동을 통해 총 5조535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23년 성과 대비 2.4%(1287억원) 증가한 수치다.


하나금융은 지난 2022년부터 'ESG 임팩트 보고서'를 통해 ESG 경영 활동의 추진 현황과 성과를 정량화된 재무 가치로 측정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측정 대상이 되는 그룹의 사회적 가치 사업 수 또한 2023년 359개에서 2024년 468개로 증가했다.


하나금융의 2024년 ESG 경영 활동에 대한 항목별 성과는 ▲환경 부문 2449억원 ▲사회 부문 3조1608억원 ▲거버넌스 부문 및 경제적 기여 2조1302억원으로 측정됐다.


특히 사회 영역의 성과가 1년 전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세사기 피해자 대상 저금리 대출 지원 등 포용적·손님 친화적 금융상품 부문의 확대와 미래세대를 위한 보육 지원,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상생 지원 활동 등이 사회적 가치 창출로 연결된 결과다.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포용적 금융상품 항목이 8585억원으로 2023년 대비 78% 늘었다.


또 하나금융이 2018년부터 6년간 추진해온 '100호 어린이집 프로젝트' 역시 지난해 2831억원의 성과를 냈다.


이외에도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친환경 투자 1935억원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상생 지원 201억원 ▲혁신기술 벤처·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펀드 설립 306억원 등 다방면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천했다.


이번 보고서의 감수를 맡은 신재용 서울대학교 교수는 "하나금융그룹의 보고서는 이전 평가 방법론을 승계해 일관성 있고 비교 가능한 평가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며 "특히 측정 지표의 계량화에 난이도가 높은 사회 부문에서는 이해관계자별로 사회적 영향력을 세분화하는 등 평가방법론이 고도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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