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공, 국민참여예산 연중 접수…2026년 예산에 반영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입력 2025.09.19 11:06  수정 2025.09.19 11:06

한국산업단지공단 '국민참여예산' 포스터.ⓒ산단공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산업단지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현장 중심의 예산 운영을 위해 국민 누구나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국민참여예산' 제안을 연중 상시 접수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국민참여예산'은 국민이 직접 공공기관 예산사업을 제안할 수 있는 제도다. 산단공은 지난 2019년 제도 도입 이후 입주업체 소화기 지원, 산업단지 안전디자인 설계·지원 등 총 9건의 제안을 채택해 약 5억원을 반영,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왔다.


제안 가능 분야는 ▲산업단지 디지털·탄소중립 전환 ▲노후산업단지 정주여건 개선 ▲안전관리 강화 등 산단공 주요 사업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단 국가·지방자치단체 고유사무, 단순 민원성 사업, 이미 시행 중인 사업, 특정 개인·단체를 위한 지원사업은 제외된다.


참여방법은 산단공 홈페이지 내 고객서비스, 국민참여예산 메뉴에서 온라인으로 제안을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심사를 거쳐 채택 시 실제 예산에 반영되며 채택된 제안자는 온누리상품권 30만원을 포상으로 받는다.


이상훈 산단공 이사장은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산업단지를 바꾸는 원동력이 된다"며 "2026년도 예산에 국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산업단지와 기업, 근로자가 체감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예산 운영을 실현하겠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임은석 기자 (fedor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