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산망 마비로 공공서비스 중단…재난 대비 허술함 도마 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국가 전산망 기능이 사실상 마비되자, 민간 플랫폼 네이버가 정부의 대국민 공지 대안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27일 공지를 통해 다수 행정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고 있다고 밝히며, 포털사이트 네이버 공지를 통해 국민 행동요령을 안내했다. 정부가 민간 플랫폼을 통해 직접 공지를 전달하는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네이버 포털과 모바일 앱 공지사항에는 최상단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대국민 공지’가 게시돼 있다.
월간활성이용자(MAU) 4000만명을 보유한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털로, 기상 특보·시간별 날씨·재난 문자 현황 등 국가 재난 관련 정보를 제공해 온 ‘재난 포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정부 전산망 자체가 마비돼 민간 사업자 포털이 대안으로 떠오른 상황은 기본적인 재난 대비 시스템 부재를 드러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특히 3년 전 카카오톡 먹통 사태 이후 민간 기업에 대해선 서버 다중화 등 강력한 대비책을 요구해 놓고, 정작 규제기관인 정부가 준비 부족으로 마비 사태를 맞은 점이 논란으로 번질 전망이다.
네이버는 “전례 없는 상황인 만큼 정부 요청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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