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한류박람회, 한류 스타 하지원·태민·화사도 함께

김성웅 기자 (woong@dailian.co.kr)

입력 2025.10.01 14:28  수정 2025.10.01 14:28

KOTRA, 북미 소비재 수출 붐 확산 총력

뉴욕 한류박람회 홍보대사로 한류스타 위촉

2025 뉴욕 한류박람회 포스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산업통상부가 1일 KOTRA 본사에서 ’2025 뉴욕 한류박람회’ 홍보대사로 한류스타 ‘하지원’, ‘태민’, ‘화사’를 위촉했다.


한류와 수출마케팅을 접목하는 한류박람회는 소비재 부문 수출시장 다변화를 목표로 중소기업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 소비자와 바이어 관심을 끌기 위한 대표적 한류마케팅 플랫폼이다. 특히 최근 미국 내 한류 인기가 확산되는 가운데 북미에서는 처음으로 한류박람회를 개최해 우리 제품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뉴욕 한류박람회에는 우리 소비재 100여 개사가 참가해 북중남미 전역 바이어 250여 개사와 B2B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박람회에서는 3만여 참관객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한류제품을 선보인다.


현대홈쇼핑, 더블유컨셉, 에이랜드, 딜리버드코리아, 케이타운포유, H마트, 국립박물관문화재단 같은 11개 유통망도 함께해 입점 한국제품을 현장에서 체험하고 온·오프라인으로 판매하는 B2C 한류마케팅도 진행한다. eBay 역직구몰에 입점한 한국 제품의 온라인 기획전과 현장 O2O 판촉전도 함께한다.


홍보대사로 위촉된 ‘하지원’은 대표 한류 스타로 최근에는 배우 외에도 화가, 뷰티브랜드 대표로 활동하며 한류 영향력을 확산시켜 왔다. 한-미 공동제작 드라마 ‘드라마월드’ 주연으로 활동하는 등 북미에서도 인기가 높고 최근 드라마 ‘클라이맥스’ 촬영을 마쳐 2026년 방영을 앞두고 있다. 또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공헌 활동에도 관심이 높아 과거에도 3차례 한류박람회 홍보대사(2016년 선양, 2018년 모스크바, 2019년 두바이)로 활동한바 있다.


샤이니(SHINee) 멤버이자 솔로 아티스트 ‘태민’은 K-Pop 역사의 대표 아이콘으로, 최근에도 월드투어를 통해 활발하게 활동중인 글로벌 스타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아시아, 북미, 유럽 등 총 20개국 29개 도시에서 공연했으며, 특히 뉴욕 등 미국 6개 도시 투어를 전회 매진시켜 인기를 확인시켰다.


가수 ‘화사’도 뛰어난 가창력과 무대 퍼포먼스, 작사·작곡 능력까지 갖춘 멀티엔터테이너다. ’20년 한국 여성 솔로 아티스트 중 최초로, 미국 아이튠즈 앨범차트 1위, 글로벌 iTunes 차트 1위를 기록했으며, 최근 북미 11개 도시 투어와 아시아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이번에 위촉된 홍보대사는 B2C 행사가 시작되는 11월 7일 개막 한류공연을 시작으로 K-라이프스타일 토크쇼, 사인회, 사회공헌활동(CSR)에도 함께한다.


뉴욕 한류박람회는 11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미 동부 최대 쇼핑센터인 아메리칸드림몰에서 3만여명의 B2C 참관객을 대상으로 복합 프리미엄 판촉행사로 진행한다.


홍보대사들이 꾸리는 한류공연과 토크쇼, 사인회와 함께 ICT 기술과 한류 IP를 융합한 한류체험존, 현재 북미에서 사랑받는 한류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넷플릭스 홍보관, 한류 아이돌 의상과 한복 체험 등으로 한류 체험과 우리 제품 홍보가 어우러진다.


하지원 배우는 “북미에서 처음 개최되는 뉴욕 한류박람회 홍보대사로 위촉돼 영광”이라며 “미국에 우리 문화와 산업을 잘 알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태민은 “한류 홍보대사로서 한미 양국 우호 교류를 위해 노력하고, 한국 상품 매력을 잘 알릴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하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화사도 “홍보대사로서 한류를 사랑하는 많은 미국 팬에게 감사하며, 한미 양국의 미래 세대 교류 증진을 위해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미국에서 사랑받는 배우와 가수 분들을 한류박람회 홍보대사로 위촉해 기쁘고 큰 힘이 된다”며 “북미에서 최초 개최되는 이번 뉴욕 한류박람회를 통해 우리 기업의 K-컬처 연계 수출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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