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제약·교체주기 장기화에 전체 시장 둔화…애플만 성장 견인
올 상반기 전 세계 리퍼폰(인증 중고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보다 3% 증가하는 데 그치며 성장세가 둔화됐다. 선진 시장은 1%의 정체된 성장률을 보인 반면 신흥 시장은 4%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도 애플은 리퍼폰 판매량이 7% 늘며 시장 성장을 주도했다.
8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공급 제약, 가격 불확실성, 규제 강화 등으로 리퍼폰 전체 시장 성장은 제한적이었다.
선진 시장에서는 교체 주기 장기화로 판매량이 감소했고, 미국과 유럽 주요국은 정체 또는 역성장을 보였다. 다만 일본은 작년부터 완만하나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브랜드별로는 애플이 상반기 리퍼폰 판매량 7% 증가로 전체 시장을 주도했다. 선진 시장에서는 삼성이 점유율 4% 성장에 그친 반면, 애플은 신흥 시장에서 12% 성장하며 격차를 벌렸다.
보상 판매(Trade-in)로 인해 중고 기기 유입이 증가했지만, 고가의 프리미엄 중고폰은 대형 업체들이 주로 확보하고 있다.
대부분의 아이폰 사용자는 애플의 기존 고객이며, 미국 아이폰 사용자 세 명 중 한 명은 새 아이폰을 구매하기 전 이전 아이폰을 보상 판매, 혹은 별도로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국, 중국, 인도 등 다른 주요 시장에서는 이러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
올 상반기 전 세계 리퍼폰 시장에서 5G 스마트폰이 57%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수치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얀 스트리작(Jan Stryjak) 연구위원은 “리퍼폰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며 업체들의 이익률은 낮아지고, 중고폰 물량을 확보하는 것 또한 어려워지고 있다. 공급이 줄어듦에 따라 중고폰을 수입하는 나라들은 선택할 수 있는 기기가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은 사업 운영 비용을 낮추려 하고 있으며 그 결과 미수리 중고폰(As-Is)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올상반기에도 미수리 중고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하며 리퍼폰의 성장률을 앞질렀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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