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K-문샷 대국민 공모전 개최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입력 2025.12.15 16:59  수정 2025.12.15 16:5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데일리안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16일부터 내년 15일까지 도전적 연구개발(R&D)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K-문샷 프로젝트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한다.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K-문샷 프로젝트는 미래 전략기술을 육성하고 국가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명확한 임무를 정해 연구개발에 도전하는 프로젝트다.


기술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로 자문단을 구성하여 AI 기반 신약 개발, 청정에너지, 가사·돌봄 휴머노이드, 희토류 저감기술,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등 관련 사업을 기획 중이다.


전문가 기획과 함께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 연구자와 일반국민의 아이디어를 폭넓게 수렴한다.


이번 공모전 주제는 국가전략기술 관련 분야 및 국가·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도전적·혁신적 연구개발 아이디어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일반국민 유형과 연구자 유형으로 구분해 응모할 수 있다.


일반국민 유형은 문제 정의와 아이디어 중심으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연구자 유형은 전문적이고 상세한 수준의 제안이 가능하다.


연구자도 일반국민 유형으로 응모할 수 있으나 이 경우 연구자임을 고려해 평가할 예정이다.


전문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내년 3월 중 결과를 발표하고 시상할 계획이다.


최우수상(일반국민 1점, 연구자 1점)에는 부총리 겸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 우수상(일반국민 2점, 연구자 2점)에는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상과 상금 100만원이 수여된다.


구혁채 제1차관은 “K-문샷 프로젝트는 실패 가능성은 높지만 성공할 경우 국가의 미래를 바꿀 만큼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고위험·고보상형 연구개발을 지향한다”며 “여러분의 도전적·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미래 전략기술을 육성하고 우리가 마주한 국가적 난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김지현 기자 (k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