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아폴로 신드롬이란 '인재들 모이면 안돼'


입력 2015.03.30 20:56 수정 2015.03.30 21:02        스팟뉴스팀

아폴로 신드롬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아폴로 신드롬이란 경제학자 메러디스 벨빈이 ‘팀 경영의 성공과 실패’ 저서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뛰어난 인재들만 모인 집단에서 오히려 성과가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뜻한다.

팀 경영의 성공과 실패 내용에 따르면, 어렵고 복잡한 일일수록 명석한 두뇌를 가진 인재들이 필요할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는 것이 실험을 통해 밝혀지면서 해당 용어가 등장했다.

멜빈은 우수 인재 집단일수록 높은 성과를 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아폴로팀 25개를 만들어 실험을 진행했지만, 아폴로팀의 전반적인 성과가 우수하지 않았고 25개의 아폴로팀 중 단 3팀만이 우승을 했다.

팀원들이 다른 팀원의 주장에 대한 맹점을 찾아내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했고, 이는 우수한 인재 집단일수록 서로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고 쓸데없는 논쟁을 벌이다가 시간만 허비하는 등 실제 성과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결국 '아폴로 팀'이라 불리는 우수 인재 집단은 어렵고 복잡한 일을 쉽게 해결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이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냈다. 벨빈은 이 실험을 통해 뛰어난 인재가 모이는 것보다 팀워크가 훨씬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