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창규 KT 회장 “빅데이터로 글로벌 감염병 해결”


입력 2017.09.19 14:14 수정 2017.09.19 14:27        이호연 기자

유엔 브로드밴드위원회 ‘감영병 확산방지’ 협의체 출범

황 회장 ‘유엔 민간부문포럼 2017’에 참석

황창규 KT 회장이 17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예일 클럽에서 열린 제 16차 ITU-UNESCO 브로드밴드위원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KT 황창규 KT 회장이 17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예일 클럽에서 열린 제 16차 ITU-UNESCO 브로드밴드위원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KT

KT는 1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브로드밴드위원회’ 정기총회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워킹그룹’이 출범했다고 19일 밝혔다.

브로드밴드위원회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과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가 공동 주관하고 유엔이 적극 지원한 가운데 2010년 출범한 비상설 국제기구다. 이번 회의에는 KT 황창규 회장을 비롯해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국제기구 대표, 학계 저명인사를 아우르는 50여 명의 브로드밴드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워킹그룹 신설에 따라 KT 등 참여자들은 1차로 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의 다양한 감염병 확산방지 사례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하며, 2차로 지난 4월 KT가 한국 정부와 함께 운영을 시작한 ‘스마트 검역정보 시스템’의 글로벌 적용도 추진한다.

또 현재 케냐에 추진 중인 ‘로밍 데이터를 활용한 감염병 확산방지 모델’ 도입에도 박차를 가해 세계 차원의 보건연구에 공헌한다는 목표다. 신설된 감염병 확산방지 워킹그룹은 약 1년간 활동한 뒤 내년 정기총회에서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황창규 회장은 지난 2016년 9월 열린 브로드밴드위원회 총회에서 ‘감염병 발생지역을 방문한 여행자의 로밍데이터를 분석해 검역에 활용한다’는 KT의 감염병 확산방지 프로젝트를 소개한 바 있다. 이번 워킹그룹 출범은 황창규 회장이 제안한 지 1년여 만에 여러 나라 사업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글로벌 이니셔티브’로의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큰 성과다.

총회에 참석한 황 회장은 “인류를 위협하는 가장 큰 적은 에볼라, 사스, 메르스, 지카 등 글로벌 감염병이고,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손실이 연간 600억 달러에 달한다”라며 “ICT 선도 회사로써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활용해 인류가 당면한 과제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통신기업이 가진 연결성, 빅데이터, 정보 등의 자산은 감염병과 같은 인류 공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큰 힘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각국 정부와 기업, 규제기관의 적극적인 참여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황 회장은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 민간부문포럼 2017’에 참석했다. 유엔과 각국 정부 고위관계자, 글로벌 기업 CEO들 약 35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 황창규 회장은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 도리스 로이타르트 스위스 대통령, 리즈 킹고 유엔 글로벌콤팩트(UNGC) 사무총장 등과 함께 앉아 포럼 주제인 ‘지속가능한 투자’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황창규 회장은 구테헤스 사무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에 대해 소개하며 유엔과 각국 정부의 관심과 동참 필요성을 강조했다.

기업의 투자에 대해서는 "유엔의 '지속가능개발 목표(SDGs)' 달성을 위해 기업이 단순히 투자에 머무르지 말고 민간 전 분야를 아우르는 선도적 역할에 나서야 한다"면서 이에 따르는 재원 조성을 위해 정부기관, 유엔 등과의 파트너십과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을 대표하는 ICT기업인 KT도 기후변화 대응에 기업이 해야 할 일에 대해 고민해 왔다"며 KT의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에너지효율화 플랫폼 KT-MEG 구축 등을 사례로 들었다. 또 "전 지구적 과제인 기후변화 대응에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투자로 공헌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제기구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KT는 “이번 브로드밴드위원회 성과를 시작으로 ICT 기반 감염병 확산방지 프로젝트에 동참을 넓히기 위한 노력을 계속 이어갈 것이며, 다양한 국제사회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을 추진해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의 달성에도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